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역대 두번째 3,938명 확진…위중증은 최다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역대 두번째 3,938명 확진…위중증은 최다
  • 송고시간 2021-11-25 11:01:30
[뉴스포커스] 역대 두번째 3,938명 확진…위중증은 최다

<출연 : 정경화 의정부 을지대병원 감염내과 교수·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어제 하루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3,938명 발생하며 하루 만에 다시 4천 명대 아래로 내려왔습니다.

정부는 수도권 상황이 심각하다고 보고 언제든 비상계획을 발동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코로나19 발생 이후 국내에서 태아가 코로나 감염 후 사망한 첫 사례가 나왔는데요.

관련 내용들, 정경화 의정부 을지대병원 감염내과 교수,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오늘 오전 9시 반에 발표된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수는 3,938명으로 어제보다는 다소 줄어든 상태지만, 여전히 3천 명대 중후반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단계적 일상회복 4주 차인데요. 현재 코로나19 상황, 어떻게 분석하고 계신가요?

<질문 1-1> 최근 확진자가 크게 늘자 많은 분들이 모임을 취소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이동량을 보면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이전에 근접할 만큼 이동량이 매우 많아졌다고 합니다. 일상회복 이전과 비교했을 때, 이동량이 많이 늘어난 편인가요?

<질문 2> 일상회복 3주 만에 서울의 하루 확진자가 2배 이상 크게 늘었다고 합니다. 수도권만이라도 비상계획을 발동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데요. 김총리도 수도권은 언제라도 비상계획 발동을 검토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했습니다. 만일 비상계획을 발동한다면 어떤 조치를 취하는 게 가장 시급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2-1> 정부가 오늘 일상회복지원위원회에서 수도권 중심의 방역 강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인데요. 방역패스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방향의 대책들이 이야기가 되고 있나요?

<질문 3> 수도권 병상 부족 사태가 심각한데요. 대기 중 상태가 악화되거나 사망하는 사례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병상을 마련한다지만 인력이 부족해 모니터링이나 치료 키트 배부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하는데요. 현재 상황에서 어떤 대안이 있을까요?

<질문 3-1> 정부가 비수도권에도 병상확보 명령을 내렸는데요. 정부가 전국의 병상을 통합 관리하면서 수도권 병상대기자를 비수도권으로 보내기도 하고 있는데, 비수도권마저 병상이 다 채워져 가고 있는 건가요?

<질문 3-2> 증상이 호전된 중환자를 조기 전원하고 퇴원시에는 인센티브를 지급하기로 했는데요. 병상 회전율에 도움이 될까요? 그리고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없겠습니까?

<질문 4> 재택치료자 역시 수도권 중심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수도권 확진자의 3분의 1이 재택치료 중이라고 합니다. 현재 재택치료는 코로나19에 걸렸을 때 선택인가요? 필수인가요?

<질문 4-1> 재택치료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의료계와 정부가 공감대를 갖고 있는데요. 재택치료 시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질문 5> 어제 26주 태아가 사망한 사례가 처음 발생했는데요. 국내에서는 처음 있는 일이었는데, 어떻게 해서 태아가 사망하게 된 건가요?

<질문 5-1> 미접종 산모가 코로나에 감염되어 태아까지 영향을 끼친 사례인데요. 코로나19로 사산이 되었다고 볼 수 있는 건가요? 앞으로 임신부들의 백신 접종에도 크게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질문 6> 전 세계적으로 청소년 접종률이 저조한데요.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닙니다. 현재 국내 12세~17세의 백신 접종률은 어떤 상황인가요?

<질문 6-1> 고3들은 수능시험 대비로 백신을 거의 다 맞았는데도 부작용 사례가 크지 않았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2~17세면 초등학교 6학년에서 중고생들일 텐데, 이 경우 고3과 비교했을 때 백신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은가요?

<질문 6-2> 앞서 언급한 26주 태아 사망은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9세 이하 첫 사망 사례였는데요. 9세 이하에서도 위중증 환자가 2명이나 있다고 하는데, 소아청소년의 코로나 감염시 위중증이나 사망 가능성을 성인과 비교했을 때 어떤 차이가 있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