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슬로바키아도 전국 봉쇄…독일은 접종 의무화 부상

세계

연합뉴스TV 슬로바키아도 전국 봉쇄…독일은 접종 의무화 부상
  • 송고시간 2021-11-25 18:03:41
슬로바키아도 전국 봉쇄…독일은 접종 의무화 부상

[앵커]

유럽에서 코로나19가 국경을 가리지 않고 크게 번지면서 혹독한 겨울을 맞고 있습니다.

봉쇄와 접종 의무화 등 다양한 규제 강화로 고삐를 바짝 죄고 있지만, 다시 감소세로 돌리려면 돌파구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백신 의무화를 논의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등장했습니다.

김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세계보건기구, WHO에 따르면 지난 15일부터 21일까지 일주일간 유럽의 신규 확진자는 243만 명, 전 세계의 67%를 차지했습니다.

한 주 전과 비교하면 11% 늘어난 겁니다.

코로나19가 국경을 가리지 않고 확산하면서 봉쇄 조치를 단행하는 나라들이 늘고 있습니다.

오스트리아에 이어 이웃나라 슬로바키아도 전국 봉쇄에 돌입했습니다.

규제 강화와 함께 현재 57%에 그치고 있는 유럽 대륙의 백신 접종률을 높이지 않고서는 지금 추세를 역전시키기가 쉽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이에 따라 백신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한 출입 제한 조치 외에 강화된 백신 패스 도입 등이 적극 권장되고 있습니다.

<로베르토 스페란차 / 이탈리아 보건부 장관> "더 강력한 '그린 패스'를 도입합니다. 백신을 접종했다거나 코로나19에 감염된 후 회복한 경우만 보건 증명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유럽질병예방통제센터는 만 18세 이상 모든 성인에게 부스터샷을 권고했습니다.

특히 유럽에서 감염 속도가 가장 빠른 독일에서는 접종 의무화 방안이 부상했습니다.

내년 1월부터 의료시설 종사자는 의무적으로 접종해야 하고 군인도 의무화 대상에 곧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WHO 일각에서도 유럽이 백신 접종 의무화를 논의하기 시작할 때라는 주장까지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백신 의무화가 광범위한 반발을 불러 일으킬 가능성을 지적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연합뉴스 김지수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