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바이든, 민주주의 정상회의 계기 중·러 포위망 구축 시도

세계

연합뉴스TV 바이든, 민주주의 정상회의 계기 중·러 포위망 구축 시도
  • 송고시간 2021-12-09 17:26:57
바이든, 민주주의 정상회의 계기 중·러 포위망 구축 시도

[앵커]

미국이 현지시간으로 9일부터 이틀간 화상으로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주최합니다.

권위주의 체제에 맞서고 인권을 수호하자는데 의견을 같이하는 국가들을 모은 거라지만 사실상 중국과 러시아를 견제하려는 성격이 짙습니다.

참가국 중엔 민주주의와 거리가 먼 나라들도 있어 논란도 일고 있습니다.

한상용 기자입니다.

[기자]

조 바이든 대통령이 이틀간 세계 110개국을 초청해 주재하는 민주주의 정상회의 핵심의제는 권위주의 체제 반대와 부패 척결, 인권 증진 3가지입니다.

전 세계 민주주의 국가들을 한데 모으고 미국의 글로벌 지도력을 회복한다는 취지입니다.

하지만 중국과 러시아에 대한 포위망을 구축하려는 의도가 짙게 깔렸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특히 중국의 아킬레스건 중 하나인 대만을 초청하고, 민주주의와는 거리가 먼 인도, 필리핀처럼 중국 인접국을 불러들인 점이 그렇습니다.

베이징동계올림픽을 외교적으로 보이콧한 미국은 이 회의에서도 인권을 명분 삼아 중국 견제용 행보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함께 부정부패와 사법권 침해 등의 논란을 빚은 폴란드와 우크라이나를 초청한 것은 러시아를 염두에 둔 포석으로 해석됩니다.

이를 두고 미국 언론에선 '민주적 원칙보단 전략적 이익에 기초한 판단', '지정학적 고려가 많이 반영된 초청'이란 비판이 나왔습니다.

이런 참가국 구성은 결국 초청장을 받지 못한 중국, 러시아와의 이념 갈등을 더 키울 수 있다는 우려도 낳고 있습니다.

실제 중국과 러시아는 이 회의를 '냉전의 산물'이라 강하게 비판했고, 특히 중국은 백서와 관영매체 등을 통해 '중국식 민주주의' 선전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한편, 미국 중심의 서방은 이번 주말 영국에서 주요 7개국 G7 외교장관회의를 갖고 대중국 공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연합뉴스TV 한상용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