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신규확진 4,194명…내일부터 사적모임 최대 6명

경제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신규확진 4,194명…내일부터 사적모임 최대 6명
  • 송고시간 2022-01-16 10:53:47
[뉴스초점] 신규확진 4,194명…내일부터 사적모임 최대 6명

<출연 : 김윤 서울대 의료관리학과 교수>

내일부터 부분 조정된 거리두기가 3주 동안 적용됩니다.

사적모임이 6명까지 늘어나고 영업시간 밤 9시는 유지되는데요.

이런 가운데, 정부는 오미크론 유행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방역정책을 내놨습니다.

김윤 서울대 의료관리학과 교수와 자세한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오늘 신규확진자는 4천명대 초반을 기록했습니다. 위중증 환자 612명으로 나타났는데요. 확진자 수가 감소 추세로 가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현 상황에 대한 진단부터 먼저 부탁드리겠습니다.

<질문 2> 코로나 해외 유입 확진자 수가 심상치 않은데...더 큰 문제는 대부분 오미크론 감염자라는 점입니다? 최근 해외에서 들어온 확진자의 88%가 오미크론 감염자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보다 촘촘한 대책이 필요해 보여요?

<질문 3> 내일부터 조정된 거리두기 조치가 시행되는데 사적모임 인원을 6명으로 확대했습니다. 정부가 영업시간을 늘리는 것보다 사적모임 인원 제한을 완화하는 게 방역적 위험이 낮다고 본 배경은 뭡니까?

<질문 4> 당장 설 연휴 이후 확진자 규모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중요해 보이는데...설 연휴 동안 방역 체계에 있어 어떤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5> 그런가 하면 서울지역 백화점과 마트에선 방역 패스 적용이 중단됐잖아요? 일각에선 지역 '형평성 논란'도 제기되고 있는데 전문가로서 어떻게 보십니까? 정부는 판결을 검토해 내일 새 방역패스 방침을 발표할 예정이라 주목되는 상황인데요.

<질문 6> 정부가 오는 21일쯤이면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화 될 것으로 전망했는데, 예상보다 빠른 속도라고 봐야 할까요?

<질문 7> 정부가 오미크론 유행 상황에서의 방역대책을 또 새롭게 내놨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을 짚어주신다면요?

<질문 7-1> 한편 콧속 깊은 곳을 면봉으로 긁어 검체를 채취하는 기존 검사 방식이 오미크론 변이를 상대로는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주장이 미국에서 대두됐는데 어떻게 보세요? 코로나 감염 초기엔 콧속보다 입안에서 더 많은 바이러스가 검출되는 만큼 검사 대상자의 침을 대신 이용해야 한단 주장인데요?

<질문 8> 한편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의 경우 처방에 들어갔는데...한 번에 세 알씩 하루 두 차례, 닷새 연속으로 먹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증상이 사라지더라도 복용을 중단하면 안 되는 이유는 뭔가요?

<질문 9> 먹는 치료제가 '게임체인저'가 될 거란 전망 속에 "오미크론 자체가 게임체인저"가 될 거란 얘기도 나오고 있어요? 오미크론 고비를 잘 넘으면 팬데믹의 끝에 가까워질 거란 전망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