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코로나 감염병 등급 하향…4주 뒤 격리의무 해제

경제

연합뉴스TV 코로나 감염병 등급 하향…4주 뒤 격리의무 해제
  • 송고시간 2022-04-24 17:08:42
코로나 감염병 등급 하향…4주 뒤 격리의무 해제

[앵커]

정부가 코로나19 유행이 풍토병으로 가고 있다고 보고 감염병 등급을 하향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일상회복에 대한 기대와 동시에 우려도 나오는데요.

이런 가운데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이번 주 새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방향을 밝힐 전망입니다.

최지숙 기자입니다.

[기자]

현재까지 2만명 넘는 사망자가 발생한 코로나19 대유행이 최근 감소세에 접어들면서 정부는 일상회복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을 제외한 거리두기를 해제한 데 이어 25일부터 4주간의 '이행기'를 거쳐 현재 1급인 코로나 감염병 등급도 2급으로 조정합니다.

2급 감염병으로 지정되면 확진 시 7일간의 격리 의무가 사라지고 치료비·유급 휴가비 같은 정부 지원이 원칙적으로는 중단됩니다.

확진자가 편하게 동네 병·의원을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추가 확산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습니다.

국내 오미크론 재조합 변이 출현으로 재유행 우려가 나온 가운데, 고령층과 어린이 등 감염 취약층의 안전이 문제입니다.

<김우주 /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 "전염력이 있는데 격리 의무도 없고 결국은 고령자, 요양병원에서 중증·사망자 속출로 이어질 텐데… 국가 방역체계, 마스터 플랜 같은 큰 계획의 문서가 없어요. 얼마나 주먹구구식으로 해왔느냐…"

정부는 실외 마스크 착용 해제도 검토하고 있지만 인수위는 재차 신중할 것을 당부하고 있어, 새 정부 출범 뒤 방역지침이 재조정 될 가능성도 나옵니다.

부친상을 치른 안철수 인수위원장은 SNS에서 코로나19로 가족을 잃은 시민들에게 위로를 전하며, "국가의 가장 근본적인 책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안 위원장이 업무에 복귀하면서 인수위 코로나비상대응특위는 조만간 코로나19 방역 대책과 손실보상 계획 등을 밝힐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최지숙입니다. (js173@yna.co.kr)

#코로나19 #감염병 등급 #마스크 #인수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