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윤석열 정부 첫 당정회의…"소상공인에 600만원 지급"

정치

연합뉴스TV 윤석열 정부 첫 당정회의…"소상공인에 600만원 지급"
  • 송고시간 2022-05-11 14:10:28
윤석열 정부 첫 당정회의…"소상공인에 600만원 지급"

[앵커]

국회에선 어제 출범한 윤석열 정부와 여당이 된 국민의힘의 첫 당정 회의가 열렸습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을 위해 1인당 최소 600만 원을 지원하기로 했는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박초롱 기자.

[기자]

네, 윤석열 대통령 취임 다음 날 열린 첫 당정협의 안건은 윤 대통령 대선 공약인 코로나 손실보상이었습니다.

정부 출범과 함께 임명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국민의힘 원내 지도부가 참석했는데요.

국민의힘과 정부는 모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370만 명에게 1인당 최소 600만 원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인수위에서 차등 지급을 밝히면서 공약 파기 논란이 일었는데, 지원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선회한 겁니다.

저소득층과 취약가구를 대상으로 한 긴급 생활지원금은 한시적으로 75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재원 마련을 위해선 33조 원 이상의 추경을 편성합니다.

정부는 재원 마련을 위해 추가로 국채를 발행하는 일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추경호 /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본예산 세출 사업의 지출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세계잉여금, 한은잉여금 등 모든 가용재원을 최대한 발굴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추경안은 내일 국무회의를 거쳐 모레 국회에 제출될 예정입니다.

민주당은 추경에 최대한 협조하겠다면서도 추경 재원에 들어갈 초과세수 53조 원에 대해선 철저히 따져보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윤 대통령은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1호'로 결재했는데요.

한 후보자 인준을 둘러싸고 여야의 기싸움이 이어지고 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정부 출범 직후 열리는 첫 당정에는 통상 국무총리가 참석하는데, 한덕수 후보자 인준이 난항을 겪고 있어 오늘은 추경호 부총리만 참석했습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민주당을 향해 한덕수 후보자 인준을 통해 협치 의지를 보여주고, 한동훈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으로 '조국의 강'을 건넜음을 증명해달라고 촉구했습니다.

그러나 인준의 열쇠를 쥐고 있는 민주당은 한동훈 후보자 등 부적격 딱지를 붙인 인사들을 반드시 걸러내겠단 입장입니다.

<윤호중 /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한동훈 후보자에게 제기된 자녀 허위스펙 의혹, 부동산 편법 증여 의혹에 대해 수사가 시작돼야 할 것입니다."

한덕수 후보자 인준에 대해선, 왜 며칠 안에 인준안을 처리하지 않으면 '발목잡기'를 하는 것처럼 정략적으로 몰아가냐면서 문재인 정부 초대 국무총리인 이낙연 전 총리의 경우 임명동의안 제출 이후 임명까지 21일이 걸렸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의힘은 오는 16일 추경안 시정연설을 위한 본회의가 열릴 때 한 후보자 인준안도 표결에 부치자는 입장입니다.

민주당은 내일쯤 의원총회를 열어 한 후보자 인준에 대한 의견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현재 국회에선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김 후보자 자료 제출 문제를 놓고 여야가 거센 공방을 이어가면서 오전 청문회는 공전을 거듭했고, 이 후보자 청문회에선 20억 원 상당의 비상장 주식을 처분하지 않은 경위 등 이해충돌 의혹이 집중적으로 제기됐습니다.

[앵커]

이런 가운데 여야는 각각 선대위를 출범하고 6·1 지방선거 준비에 나섰죠?

[기자]

네, 국민의힘에 이어 오늘은 민주당이 선대위를 출범시키며 6.1 지방선거 체제에 돌입했습니다.

민주당 지방선거를 이끌 총괄선대위원장을 맡았고, 인천 계양 보궐선거에 출마하는 이재명 전 지사가 두 달 만에 국회를 찾았는데요.

이 전 지사는 "지난 대선 때 심판자와 일꾼 중 심판자를 택했지만, 국가 경영은 심판자만 갖고 하긴 어렵다"며 지금은 일꾼이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이 전 지사 출마는 검찰 수사로부터 도망이라며 "당선될 경우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라"고 견제에 나섰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소상공인 #지방선거 #이재명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