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무료급식 받으려다가…나이지리아서 어린이 등 31명 압사

세계

연합뉴스TV 무료급식 받으려다가…나이지리아서 어린이 등 31명 압사
  • 송고시간 2022-05-29 14:54:07
무료급식 받으려다가…나이지리아서 어린이 등 31명 압사

[앵커]

국민 대다수가 빈곤에 시달리고 있는 아프리카 최대 인구 대국, 나이지리아에서 안타까운 참사가 발생했습니다.

어제(28일) 무료 급식을 나눠주는 교회 자선 행사에 수많은 인파가 몰리면서 어린이를 비롯해 31명이 깔려 숨졌습니다.

정다미 기자입니다.

[기자]

나이지리아 남부 리버스주의 한 폴로 클럽.

사람들에게 무료로 음식을 나눠주는 교회 자선행사가 아수라장으로 변했습니다.

많은 사람이 길바닥에 누워 신음하고 있고, 곳곳에서 비명이 터져 나옵니다.

<나이지리아 압사 사고 목격자> "이곳에서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겁니까.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겁니까. 오 하나님."

현지 경찰에 따르면 토요일 오전 9시 무료 급식 행사 시작을 앞두고 새벽 5시부터 주민들이 몰려들었습니다.

그러던 와중 잠겼던 문이 부서져 열리면서, 주민들이 좁은 문으로 앞다퉈 들어가려다가 일부가 참변을 당했습니다.

무려 수십 명이 인파에 깔려 숨졌는데, 이 중 상당수가 어린이였고, 임신부도 있었습니다.

통제 불능 상태일 정도로 인파가 몰린 것이 화근이 된 것입니다.

아프리카 최대 인구 대국, 나이지리아는 전체 인구 2억1천만 명의 3분의 1이 넘는 8천만 명 이상이 빈곤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게다가 기후 변화에 따른 가뭄과 코로나19 사태, 그리고 우크라이나 전쟁 등 악재까지 겹치면서 최악의 식량난이 닥친 상황.

<레인 폴센 / 유엔식량농업기구 비상회복국장> "취약 가족들은 매일 먹을 충분한 음식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 결과 그들은 비상 대처 메커니즘을 택해야 합니다. 자산을 매각해야 하고, 식사를 거르고, 때때로 매우 위험한 행동을 해야 합니다."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 무료 급식소를 찾은 주민들이 목숨을 잃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펼쳐졌습니다.

연합뉴스TV 정다미입니다. (smjung@yna.co.kr)

#나이지리아 #무료급식 #압사사고 #식량난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