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7월 임시국회 소집에 정국 경색…'서해 피격'도 공방

정치

연합뉴스TV 7월 임시국회 소집에 정국 경색…'서해 피격'도 공방
  • 송고시간 2022-06-28 19:33:42
7월 임시국회 소집에 정국 경색…'서해 피격'도 공방

[앵커]

국회가 문을 열지 못한 지 오늘로 30일째입니다.

민주당이 단독으로 7월 임시국회를 소집하기로 하면서 정국이 얼어붙고 있는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김보윤 기자.

[기자]

네, 민주당이 7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의원 170명 전원 명의로 제출했습니다.

이달 말까지 국민의힘이 진전된 협상안을 내놓지 않으면 단독으로 본회의를 열고 국회의장을 선출하겠다고 강수를 둔 건데요.

이춘석 국회 사무총장이 공석인 국회의장을 대행해 7월 1일 오후 2시 임시회 소집 공고를 낸 만큼 이 시간 이후로는 언제든 국회 본회의를 열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는 입법독재 재시작을 선언한 처사"라며 당일 민주당의 의장 단독 선출에 대비해 소속 의원들에게 비상대기를 요청했습니다.

다만 민주당은 본회의를 곧바로 열겠다는 건 아니라면서 이달 말까지는 협상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합의대로 법사위원장을 국민의힘에 줄 테니 검수완박 관련 사법개혁특위 구성과 헌재 권한쟁의심판 제소를 철회하라고 조건을 건 상태인데요.

여당은 이 같은 조건은 합의에 없었다며 조건 없이 법사위원장을 넘기라고 맞서고 있습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여당이 양보도 없이 고집만 피우고 있다"며 "정략적 의도로 원구성을 막고 있는 거라면 국민의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받아쳤습니다.

[앵커]

해수부 공무원 피격 사건을 둘러싼 공방도 뜨거운데요.

민주당도 TF를 꾸려서 국방부 보고를 받았다고요?

[기자]

네, 더불어민주당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관련 TF의 첫 회의를 열고 국방부와 해경으로부터 2시간 넘게 보고를 받았습니다.

민주당은 앞서 TF를 꾸린 국민의힘이 사건을 정략적으로 왜곡하고 있다며 이에 맞서기 위해 자체 TF를 구성했다고 밝혔는데요.

회의가 끝난 뒤 단장 김병주 의원은 국방부와 해경이 결론을 바꾼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김 의원은 해경이 당시 SI 정보를 구두로 전해듣고 월북으로 판단했지만 형사소송법상 증거로 인정되려면 SI 원본이 필요해서 결론을 뒤집게 됐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해경의 결론에는 현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의 개입이 있던 걸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국민의힘 TF는 인권위와 해경, 국방부에 이어 통일부를 찾아 조사를 이어갔습니다.

국민의힘은 사건 당시 이씨를 구조해달라고 북한 측에 요청하라는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할 계획입니다.

여당은 당시 문 대통령의 지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청와대 회의록 등의 대통령기록물 공개에 동의하라고 민주당을 압박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민주당 김병주 의원은 "쉽게 가는 길이 있는데도 대통령기록물을 공개하자고 하는 건 정치공세"라며 "차라리 SI를 공개하자"고 반박했습니다.

다만 여당은 SI는 민감한 정보라 공개할 수 없단 입장이라 자료 공개를 둘러싼 여야 공방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원구성 #임시국회 #서해피격 #사법개혁특위 #법사위원장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