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현장] 실종 조유나양 가족 차량 인양…탑승자 3명 확인

사회

연합뉴스TV [이슈현장] 실종 조유나양 가족 차량 인양…탑승자 3명 확인
  • 송고시간 2022-06-29 15:26:31
[이슈현장] 실종 조유나양 가족 차량 인양…탑승자 3명 확인

<출연 : 김한규 변호사·오창석 시사평론가>

전남 완도에서 발견된 조유나 양 일가족의 차량이 인양됐습니다.

차량에선 실종된 일가족으로 추정되는 탑승자 3명이 확인됐는데요.

경찰은 지난달 조양 부모가 포털사이트에서 수면제와 루나 코인 등을 검색한 기록도 확인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 김한규 변호사 그리고 오창석 시사평론가와 짚어봅니다.

<질문 1> 조유나 양 가족의 차량이 오늘 오전 인양됐습니다. 현재는 인양 작업이 완료됐는데, 차 안에 조 양의 일가족이 타고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된 겁니까?

<질문 2> 조 양 가족의 카드빚은 총 1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요. 거기에 생활고를 겪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조양 부모의 인터넷 검색기록도 나왔는데, 조양 부모가 '루나 코인'을 구매했던 것으로 보인다는 정황이 파악됐다고요?

<질문 2-1> 루나 코인은 얼마 전, 97%가량 대폭락 사태가 있었던 가상화폐 아닙니까?

<질문 3> 검색 시점도 좀 짚어보죠. 조양 부모가 '수면제'나 '가상화폐 투자 실패' 등을 검색한 시점이요. 조양이 학교에 체험학습을 신청한 시점보다 훨씬 더 이전이거든요. 그렇다면, 조심스럽지만…지금까지 정황으론 극단적 선택 쪽에 무게가 조금 더 실리는 것 같은데요,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4-1> 가정 내 학대가 있거나, 그럴 때 부모가 자녀의 체험학습을 신청한 후, 아이가 학교에 가지 않는 상태가 되면…사실상 아이는 보호의 사각지대에 놓이게 된다고 할까요? 이번 사건으로 이런 부분에 대한 문제도 드러난 것 같아요?

<질문 5> 일가족이 실종됐고요. 그중에 어린이가 있어서, 더욱 국민적인 관심이 쏠렸고 또 무사히 발견되기를 바랐는데요. 안타까운 상황이 됐습니다. 사인 등이 철저히 조사돼야 할 텐데…인양 이후 수사는 어떻게 진행됩니까?

<질문 6> 이번엔 고 이예람 중사 사건 특검팀의 수사상황 짚어봅니다.

고 이예람 중사의 유족들은 2차 가해와 사건 은폐가 있었다, 이렇게 주장하고 있고요. 특검팀이 밝혀내야 할 주요 쟁점도 이 부분들인데요. 특검팀의 수사 대상은 어디 까집니까?

<질문 6-1> 또 특검팀은 '심리 부검' 작업에 착수했다고 알려집니다. 정확히 '심리 부검'이 뭐고,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는지, 또 '심리 부검'을 통해 어떤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지 궁금한데요?

<질문 7> 이런 가운데, 어제 특검팀이 수사 돌입 23일 만에 처음으로 강제수사에 돌입했어요. 공군본부 등을 압수수색을 한 거죠? 구체적으로, 지금까지 수사상황은 어떻습니까?

<질문 8> 오늘 오전 들어온 속보 소식도 하나 짚어보죠. 미국 사모펀드 론스타가 우리 정부를 상대로 제기한 국제투자분쟁 사건에 대해 '절차종료'가 선언됐습니다. 우선, 론스타 사건 어떤 내용인지, 간단하게 정리해주시죠!

<질문 9> 국제분쟁 사건을 중재하는 재판부가 '절차종료'를 선언한 건데, 이게 어떤 의민지 궁금하거든요. 그렇다면 이 론스타 사건의 결론은 언제, 어떻게 나오는 겁니까?

#전남_완도 #조유나양_일가족 #차량_인양 #가상화폐 #론스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