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과정이 주는 즐거움이 수학의 매력…꾸준히 공부"

사회

연합뉴스TV "과정이 주는 즐거움이 수학의 매력…꾸준히 공부"
  • 송고시간 2022-07-06 19:54:59
"과정이 주는 즐거움이 수학의 매력…꾸준히 공부"

[앵커]

수학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필즈상 수상자 허준이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

뜨거운 관심 속에 오늘(6일) 시상식이 있었던 핀란드 헬싱키에서 화상으로 국내 언론들과 만났습니다.

큰 상을 받아 부담감도 크지만 지금처럼 꾸준히 연구해 나가겠다는 소감을 전했는데요,

김민혜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 수학자로 첫 필즈상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룬 허준이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

부담감도 커졌다지만 차분한 말투에선 여유로움이 느껴졌습니다.

<허준이 /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 "부담감에 너무 억눌리지 않고 앞으로도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천천히 꾸준하게 공부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수학의 매력이 무엇이냐는 질문엔 이렇게 답했습니다.

<허준이 /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 "우리 하나하나가 생각의 그릇이라고 했을 때 물을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어느정도 수준이 되면 그동안 전혀 이해할 수 없었던 종류의 난해한 구조들을 이해할 수 있는 충분한 준비가 되거든요. 그러한 과정을 경험하는 게 개인적으로 굉장한 만족감을 주기 때문에"

연구에만 전념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게 국내 수학계 발전에 도움이 될 거라고도 조언했습니다.

<허준이 /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 "자유롭게 즐거움을 쫓으면서 장기적인 큰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을만한 여유롭고 안정감 있는 연구환경이 제공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일부 언론에서 자신을 수학을 포기한 이른바 '수포자'라고 한 데 대해선 에피소드가 과하게 해석됐다며 적절치 않다고 강조했습니다.

허 교수는 이 자리에 서기까지 만난 사람들 모두 자신의 멘토였다며, 이들에게 공을 돌렸습니다.

<허준이 /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 "딱 필요한 때에 필요한 것들을 가르쳐줄 수 있는 선생님과 친구들을 너무너무 반복해서 잘 만났어요. 그분들에게서 제가 배우고 싶은 점들을 적어놓은 작은 수첩이 있는데 그분들이 저한테는 다 롤모델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연합뉴스TV 김민혜입니다. (makereal@yna.co.kr)

#허준이 #필즈상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