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독립기념일 총기 참사 직후 바비큐 파티…바이든 위기대응 의심

세계

연합뉴스TV 독립기념일 총기 참사 직후 바비큐 파티…바이든 위기대응 의심
  • 송고시간 2022-07-07 13:50:34
독립기념일 총기 참사 직후 바비큐 파티…바이든 위기대응 의심

[앵커]

지난 4일 미국 독립기념일 당일 시카고에서 퍼레이드 도중 총기 난사로 7명이 숨지고 수십명이 다치는 참사가 벌어졌는데요.

조 바이든 대통령이 총격 사건 직후에도 백악관에서 바비큐 파티를 예정대로 진행해 민주당 내부에서 위기 대응 방식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방주희PD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터]

지난 4일, 미국 백악관에서 군인 가족 초청 바비큐 파티가 열렸습니다.

독립기념일마다 자주 열리는 파티이긴 하지만 이날 파티 직전 시카고 인근 하이랜드파크에서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해 7명이 숨지고 30여명이 다치는 충격적인 소식이 전해졌던 상황.

대규모 인명피해에도 불구하고 예정대로 파티에 참석한 바이든 대통령의 첫 메시지는 예상외로 간결했습니다.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여러분 모두 오늘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들으셨을 겁니다. 우리의 삶의 방식에 대해 보장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우리는 싸우고, 방어하고, 투표로써 원하는 삶을 얻어야 합니다."

2시간 후 다시 무대에 선 바이든 대통령은 상황을 통제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희생자들을 위한 묵념을 제안했습니다.

이런 바이든 대통령의 반응은 사고가 발생한 일리노이주의 민주당 소속 주지사가 총기규제에 반대한 사람들을 맹비난한 것과 대조를 이루는 모습입니다.

총기 난사뿐 아니라 바이든 대통령은 보수 우위의 대법원이 낙태권을 공식 폐기한 것에 대해서도 효율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연방 의회 대응을 위해 의사 규칙 변경 필요성을 뒤늦게 언급하기는 했지만 연방 소유 부지에 낙태 시술소 설치 등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 민주당 의원들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최근 진행된 여론 조사에서 대통령제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가 전년에 비해 15%포인트나 떨어진 23%에 그친 것도 이런 인식이 작동하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워싱턴포스트는 리더십이 공백 상태지만 바이든 대통령이 그것을 채우지 못하고 있다는 전문가의 평가를 전하면서 이는 차기 대선 주자들의 공격적인 행보와 대비된다고 전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방주희입니다.

#총기난사 #독립기념일 #바이든_바비큐_파티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