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역대급 폭우' 내린 수도권, 내일까지 '큰 비'

사회

연합뉴스TV '역대급 폭우' 내린 수도권, 내일까지 '큰 비'
  • 송고시간 2022-08-09 17:52:00
'역대급 폭우' 내린 수도권, 내일까지 '큰 비'

<전화연결 : 김동현 전주대 소방안전공학과 교수>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어제부터 기록적인 폭우가 내리고 있습니다.

큰비로 인해 피해와 사고도 잇따르고 있는데요.

김동현 전주대 소방안전공학과 교수 전화 연결해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교수님 나와계십니까.

<질문 1> 내일 아침까지 수도권과 강원 영서 지역에도 시간당 50㎜ 이상의 강한 비가 예상되면서, 추가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고요. 수도권 호우 피해가 계속 커지다 보니까, 중대본이 대응 수위를 최고 단계인 3단계로 격상했는데요. 어제도 퇴근길이 난리였습니다. 이제 곧 퇴근길인데, 어떤 점을 주의해야겠습니까?

<질문 2> 서울지역에 집중호우가 이어졌고 특히 강남, 서초 일대 물난리가 더 심각했습니다. 강남역 일대는 또다시 침수됐는데, 왜 매번 이런 일이 반복되는 건가요?

<질문 3> 강우량이 지나치게 많다 보니까 처리 용량을 넘어서서 통수 능력이 부족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매번 집중호우나 침수 이후 문제를 지적할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단 목소리가 나오는데요. 어떤 대책이 필요하겠습니까?

<질문 4> 일부 하수구는 쓰레기 등으로 막혀있다는 제보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어제 폭우로 침수된 강남역에선 배수로에 쌓인 쓰레기를 맨손으로 건져낸 시민이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평소 관리가 잘 안 되고 있는 건가요?

<질문 5> 서울과 수도권 지역도 산사태로부터 안전하다고 할 순 없겠죠. 2011년 우면산 산사태를 기억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렇게 호우가 집중되면 주거지역 근처의 산사태도 우려스러운 거 아니겠습니까?

<질문 6> 우리나라는 산지가 많아 '산사태 위험 지역'을 따로 관리하고 있는데요. 뜻하지 않은 산사태가 인명 피해와 재산 피해를 낳기도 합니다. 도로 공사를 하거나 산지를 개간한 곳, 미리 철저한 대비가 필요해 보입니다?

<질문 7> 어제, 강한 폭우가 내리다 보니까 차를 버리고 귀가하는 시민들도 있었는데요. 이렇게 침수구간을 만난다면 당황스러울 텐데,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까요?

<질문 8> 저지대나 지하차도 같은 곳은 침수를 예측하기 어려운데요. 가능하면 우회해야 하겠지만, 불가피하게 운전을 해야 한다면, 어떤 점을 유의해야 할까요?

<질문 9> 가장 중요한 건, 이렇게 뉴스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최신 기상 정보를 습득하고 대피하는 것일 텐데요. 집중호우 시에 대피와 행동 요령 알려주신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호우주의보 #폭우 #집중호우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