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미국 연준 긴축 의지 재확인…한국 경제 영향은?

경제

연합뉴스TV [김대호의 경제읽기] 미국 연준 긴축 의지 재확인…한국 경제 영향은?
  • 송고시간 2022-08-18 14:06:43
[김대호의 경제읽기] 미국 연준 긴축 의지 재확인…한국 경제 영향은?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지난달 개최된 미국 연방준비제도 FOMC 의사록에서 경기가 둔화되더라도 당장은 인플레이션을 잡겠다는 강한 의지가 재확인됐습니다.

다만 긴축 속도 조절 가능성도 언급됐는데요.

의사록에 담긴 의미부터 우리 경제 영향은 어떨지 관련 내용,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미국 연준이 지난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 의사록을 공개했습니다. 다수 위원들은 인플레이션을 통제할 수 있는 수준까지 기준금리를 인상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경제성장 둔화도 용인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는데 내용 어떻게 보셨습니까? 시장 반응은 어떤가요?

<질문 2> 연준은 추가 금리인상 의지를 밝히면서도 언젠가는 금리인상의 속도가 느려질 것이라는 복합적인 메시지도 던졌는데 어떻게 해석해야할까요?

<질문 3> 이제 시장의 관심은 이달 말 주요국 중앙은행 총재들이 모이는 잭슨홀 미팅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미국 등 주요국의 통화 정책 내다볼 수 있는 또 하나의 가늠좌가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창용 총재도 발표자로 참석한다는데 이례적인 일이죠? 어떤 이야기가 오갈까요?

<질문 4> 미국이 추가 금리인상 기조를 밝힌 가운데 오는 25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결정할 예정입니다. 흐름을 봤을 때 인상 여부와 폭은 어느정도가 될거라 전망하십니까?

<질문 5>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대선공약으로 내세웠던 이른바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서명하며 국내 완성차 기업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인플레 감축법'에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세액 공제 혜택이 포함됐는데 왜 악재를 우려하는 건가요?

<질문 6> 인플레 감축법이 국내 완성차 기업에 미칠 영향은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해당 법안은 중국에서 생산된 배터리 핵심광물 사용에 대해서까지도 전기차 세액 공제 예외 대상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국내 기업들의 공급망에도 변화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질문 7> 마지막으로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1심에서 검찰 구형량과 같은 징역 10년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습니다. 재판부는 죄질이 나쁘다며 중형을 선고했는데 어떤 이유 때문이었나요?

#연방준비제도 #FOMC #인플레이션 #기준금리_인상 #잭슨홀_미팅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