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미리 설치했더라면…외면받던 추락 방지 장치로 맨홀 사고 막는다

지역

연합뉴스TV 미리 설치했더라면…외면받던 추락 방지 장치로 맨홀 사고 막는다
  • 송고시간 2022-08-18 19:28:05
미리 설치했더라면…외면받던 추락 방지 장치로 맨홀 사고 막는다

[앵커]

지난주 서울에 내린 집중호우로 남매가 불어난 물에 맨홀 구멍을 확인하지 못하고 빠져 숨지는 안타까운 사고 있었는데요.

부산의 한 제조업체가 추락 방지용 맨홀 장치를 2년 전에 개발해 여러 지자체에 알렸지만, 관심을 받지 못하다 이번 집중호우로 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어떤 장치인지 고휘훈 기자가 찾아가 봤습니다.

[기자]

부산 사상구에 위치한 한 맨홀 제조업체 주물공장.

뜨거운 열기 속에서도 작업자들이 쇠를 녹이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요즘 이곳은 전국 지자체에서 밀려오는 주문으로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지난 8일 서울 서초구에 내린 집중호우로 남매가 맨홀에 추락해 숨지면서 이를 막을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올랐기 때문입니다.

이 업체는 이미 2년 전 물은 흐르되 사람은 빠지지 않는 특별한 맨홀 장치를 개발했지만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한종배 / 맨홀 제조 전문업체 특수사업부 사장> "샘플을 만들어서 보낸 게 800군데 됩니다. 800군데 보냈는데 군청 한 곳은 전화 와서 자기를 협박하는 거냐고. '아닙니다. 저희는 샘플 보낸 건데요.' 하니 '이거 안 하면 문제 있어요?' 이런 식으로…"

업체는 애초 맨홀 안전성 등을 강화해야 한다는 정부 시책에 따라 맨홀에 맞는 안전 표지판을 제작하던 중 추락 방지 장치를 개발했습니다.

장치는 244㎏까지 견딜 수 있고, 다른 업체에서 생산한 맨홀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서울시는 맨홀 뚜껑 아래 그물이나 철 구조물 등 추락 방지시설을 설치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최근 이 업체와도 만남을 가졌습니다.

업체는 서울시와 맨홀 장치 1만 개 정도를 계약하는 한편 국내 20여 곳의 다른 맨홀 제조 업체와도 기술 공유를 하기로 했습니다.

<한종배 / 맨홀 제조 전문업체 특수사업부 사장> "우리 소기업에서 영업하기가, 강원도를 가든지 서울을 가든지 상당히 경비가 들지 않습니까. 공무원도 바쁘지만 이런 요청이 오면 관심을 가져주었으면 좋겠어요. 특히 안전에 대해서는."

연합뉴스TV 고휘훈입니다. (take5@yna.co.kr)

#서초구_맨홀추락_사고 #추락방지용_맨홀 #서울_집중호우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