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회서 담대한 구상 논의…권영세 "북, 순항미사일로 답변한 것 아냐"

정치

연합뉴스TV 국회서 담대한 구상 논의…권영세 "북, 순항미사일로 답변한 것 아냐"
  • 송고시간 2022-08-19 05:39:34
국회서 담대한 구상 논의…권영세 "북, 순항미사일로 답변한 것 아냐"

[앵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권영세 통일부 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이 출석한 가운데 '담대한 구상'을 논의하는 전체회의를 열었습니다.

권 장관은 북한의 순항미사일 발사가 윤석열 정부의 '담대한 구상'에 대한 반응은 아닌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지성림 기자입니다.

[기자]

국회 외통위 회의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광복절 경축사에서 북한 비핵화 보상 방안으로 제안한 '담대한 구상' 논의가 이어졌습니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인 '비핵·개방 3000'과 뭐가 다르냐는 질문에 "북한의 체제 안전 우려도 다룬다는 점에서 가장 큰 차이가 있다"고 답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의 비핵화 의지가 분명하다면 핵 폐기 완료 전에도 북미 수교 협상이 가능하다는 취지의 언급도 했습니다.

특히 권 장관은 윤 대통령의 제안 이틀 만에 북한이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한 것은 '담대한 구상'과 연관이 없어 보인다고 평가했습니다.

<권영세 / 통일부 장관> "그 부분이 반드시 '담대한 구상'에 대한 답변이라고 보는 건 무리가 있다. 자기네들의 무기 체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정도…"

박진 외교부 장관은 '담대한 구상' 이행을 위해 미국 등 주요국과도 긴밀한 협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박 장관은 일본에 관계개선을 구걸하고 '저자세 외교'를 한다는 야당 의원 주장은 강하게 반박했습니다.

<박진 / 외교부 장관> "오히려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을 촉구하면서 일본을 견인하는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대법원 결정으로 강제징용 피해 보상의 현금화가 실현될 경우 일본의 보복 조치가 예상된다는 우려엔 "여러가지 가능성을 전부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박 장관은 사드 문제는 중국과 협의할 수 없는 "안보 주권 사안"이라며 지난 정부에서도 입장을 좀 더 분명히 했더라면 중국의 '3불' 요구가 지금까지 이어지진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연합뉴스TV 지성림입니다.

(yoonik@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