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기준금리 4회 연속 인상 유력…성장률 전망 하향하나

경제

연합뉴스TV 기준금리 4회 연속 인상 유력…성장률 전망 하향하나
  • 송고시간 2022-08-20 17:23:05
기준금리 4회 연속 인상 유력…성장률 전망 하향하나

[앵커]

지난달 기준금리를 한 번에 0.5%포인트나 올렸던 한국은행이 오는 목요일 또다시 기준금리 인상 여부를 결정합니다.

고물가 상황이 계속되고 있어서 기준금리 추가 인상은 기정사실로 굳어지는 분위기입니다만, 지난달과 같은 0.5%포인트 인상, 즉 빅스텝은 없을 것이란 전망이 많습니다.

이재동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2.25%로 올린 한국은행은 연말까지 두세번에 걸쳐 금리를 더 올리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이창용 / 한국은행 총재(지난달 13일)> "연말까지 2.75%나 3% 금리 수준을 시장에서 예측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지금 보고 있습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근 24년 만에 가장 높은 6.3%를 기록했습니다.

기대인플레이션율 또한 역대 최고치라 통화정책방향회의가 열리는 오는 목요일 기준금리 추가 인상이 유력합니다.

관건은 인상의 폭입니다.

최근 국제유가 안정세로 수입 물가가 내리는 등 추석을 넘기면 고물가가 정점을 지날 것이란 신호가 차츰 감지되는 상황.

한은이 지난달과 같은 빅스텝을 밟지는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조영무 / LG경영연구원 연구위원> "금리 인상 필요성은 있지만 국내외적으로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음을 감안하면 지난달과 같은 0.5%P 큰 폭 인상보다는 0.25%P 인상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한은이 이번 달 또다시 금리를 올리면 지난 4월과 5월, 7월에 이은 네 번 연속 금리 인상입니다.

서민 생활을 위협하는 물가를 잡긴 해야겠지만 급속히 돈줄을 조이는 만큼 소비 감소와 경기 둔화는 불가피합니다.

한은은 지난 5월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3%에서 2.7%로 하향 조정했는데, 또 한 번 조정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미 정부는 두 달 전 올해 성장률을 2.6%로 제시했고, 지난달 국제통화기금 IMF도 우리나라 성장률이 종전보다 0.2%포인트 낮은 2.3%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연합뉴스TV 이재동입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성장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