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략 공세에 단호히 대응"…감사원 文조사엔 거리두기

정치

연합뉴스TV "정략 공세에 단호히 대응"…감사원 文조사엔 거리두기
  • 송고시간 2022-10-04 05:45:42
"정략 공세에 단호히 대응"…감사원 文조사엔 거리두기

[앵커]

윤석열 정부 첫 국정감사를 앞두고 대통령실이 "근거 없는 정치 공세에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야당이 이번 국정 감사에서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에 대한 공격을 예고한 상황에서 강경 대응 방침을 밝힌 건데요.

문재인 전 대통령을 향한 감사원의 서면조사 요구에는 "공식 입장이 없다"며 거리를 두는 모습입니다.

방준혁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윤석열 정부 첫 국회 국정감사를 하루 앞두고 열린 고위 당정협의회.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윤 대통령 순방 과정에서 불거진 비속어 논란과 민주당의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 건의를 언급하며 불필요한 정쟁이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국정감사에서 야당의 공세가 어느 때보다 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당과 정부의 단호한 대응을 주문했습니다.

<김대기 / 대통령 비서실장> "합리적인 비판과 대안에 대해선 열린 자세로 소통하지만 이번 외교장관 해임 건의 같이 근거 없는 정략적인 공세에 대해선 내각과 여권도 모두 단호하게 대응해주길 바랍니다."

김 실장은 야권에서 추진 중인 '양곡관리법'을 지목해 '포퓰리즘'이라고 깎아내리며 법안과 예산 대응에도 혼연일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이번 국정감사의 또 다른 뇌관으로 부상한 감사원의 문 전 대통령에 대한 서면조사 요구엔 침묵했습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독립적인 헌법기관의 결정"이라며 공식적으로 입장을 표명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감사원을 앞세운 윤석열 정부의 '정치 보복'이란 야당의 주장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선을 그었습니다.

다만 대통령실 내부적으로 이번 감사원의 조사 요구를 '당연한 수순'으로 보는 기류도 읽힙니다.

당시 보고 과정 등 사실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진실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성역은 있을 수 없다며, 야당이 문제 삼는 것 자체가 정치 공세라고 말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방준혁입니다. bang@yna.co.kr

#대통령실 #감사원 #국정감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