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찰, '서해 피격' 서훈 소환…'윗선' 지시 조사

사회

연합뉴스TV 검찰, '서해 피격' 서훈 소환…'윗선' 지시 조사
  • 송고시간 2022-11-24 12:38:48
검찰, '서해 피격' 서훈 소환…'윗선' 지시 조사

[앵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안보 라인 책임자였던 서 전 실장은 이른바 '월북몰이' 결론을 지시한 의혹을 받지만,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이동훈 기자.

[기자]

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을 전격 소환했습니다.

지난 7월 국정원 고발로 수사가 시작된 이후 처음 출석하는 건데요.

검찰은 당초 어제(23일) 서 전 실장을 조사하려 했지만, 일정이 언론에 알려져 오늘(24일)로 연기됐습니다.

검찰은 재작년 당시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 이대준 씨의 사망 이후 청와대 안보실 주도로 열린 긴급회의에서 '자진 월북 결론' 방침이 정해졌다고 보고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서 전 실장이 이 씨의 월북 정황과 배치되는 첩보를 삭제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서 전 실장이 국방부는 물론 국정원 등 관계기관에 이 씨의 표류 가능성이 있는 첩보들을 삭제하라고 지시했다는 건데요.

검찰은 오늘(24일) 서 전 실장을 상대로 이 씨가 숨진 직후 자진 월북을 판단한 근거와 첩보 삭제 지시 여부, 그리고 또 다른 '윗선'의 개입은 없었는지 등을 캐물을 계획입니다.

서 전 실장은 지난달 27일 문재인 정부 주요 안보당국자들과 공동 기자회견을 자청해 "근거없이 월북으로 몰아간 적이 없다"며 "자료 삭제 지시도 없었다"고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검찰은 앞서 서 전 실장을 보좌한 서주석 전 안보실 1차장, 당시 함동참모본부 정보융합부장을 지낸 현직 육군소장 등을 불러 막바지 사실관계 확인에 주력해왔는데요.

검찰은 '윗선 지시' 여부와 컨트롤타워인 안보실의 역할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을 방침입니다.

검찰은 첩보 삭제 혐의를 받는 박지원 전 국정원장도 조만간 소환해 조사한 뒤 두 사람의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yigiza@yna.co.kr)

#서해공무원 #피격사건 #서훈 #소환조사 #안보라인책임자 #월북몰이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