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한은, 기준금리 0.25%p↑…내년 성장률 1.7% 전망

경제

연합뉴스TV [김대호의 경제읽기] 한은, 기준금리 0.25%p↑…내년 성장률 1.7% 전망
  • 송고시간 2022-11-24 14:01:13
[김대호의 경제읽기] 한은, 기준금리 0.25%p↑…내년 성장률 1.7% 전망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한국은행 금통위가 오늘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하는 베이비스텝을 밟았습니다.

사상 처음으로 6차례 연속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한 배경부터 우리 경제 여파는 어떠한지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올해 마지막 회의에서 시장의 예상대로 0.25%를 올리는 베이비 스텝을 밟았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준 변수는 뭐라고 보세요?

<질문 2> 연말 주택담보대출 금리와 신용대출 금리는 어느정도 선까지 오르게 될까요? 가계 부채가 1,900조에 육박하고 있는 상황인데 대출자들의 이자 부담은 괜찮을까요?

<질문 3> 부동산 시장에선 고금리로 인한 집값 하락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번 기준금리 인상 결정으로 하락 속도가 더 빨라지게 되는 건 아닐까요?

<질문 4> 한국은행은 내년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1%에서 1.7%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2%대로 여겨지는 우리 경제의 잠재성장률을 하회하는 수준인데 사실상 경기침체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뜻일까요? 이런 상황을 고려했을 때 오늘 베이비스텝은 적절한 조치였다고 할 수 있을까요?

<질문 5>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기존 3.7%에서 3.6%로 하향됐습니다. 3%대 물가 상승률은 올해를 제외하면 글로벌 금융위기가 시작된 2008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인데다 당초 한은의 물가안정 목표치는 2%였는데 내년에도 인플레이션 흐름 자체는 계속될 것이라는 의미일까요?

<질문 6> 한국은행이 베이비스텝을 단행하면서 한미간 금리 차는 1%p에서 0.75%p로 줄어들게 됐습니다. 하지만 미국 연준이 오는 12월에 또 한차례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하게 되면 또 다시 격차가 벌어질 가능성이 높은데 문제 없을까요? 최종 기준금리 수준은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질문 7> 오늘 새벽 공개된 미국 연준의 11월 FOMC 의사록에 따르면 상당수의 위원은 금리인상 속도를 늦출 필요가 있다고 말했는데 빅스텝 가능성을 시사한걸까요? 지난 3월 기준금리 인상이 시작된 후 처음으로 의사록에 '경기침체'가 언급되기도 했는데 어떤 의미가 담겨있는걸까요?

<질문 8> 정부가 전력수급 기본계획 수립 공청회를 앞두고 2030년 석탄 발전 비중 목표를 20% 아래로 낮추고 액화천연가스인 LNG 발전 비중을 높였습니다. 늘어난 전력 수요를 설비 증 설이 용이한 LNG와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뜻일까요? 초안 어떻게 보셨습니까?

#한국은행_금통위 #기준금리 #베이비스텝 #주택담보대출 #경제성장률 #소비자물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