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서해피격' 서훈 구속영장…정점 치닫는 수사

사회

연합뉴스TV '서해피격' 서훈 구속영장…정점 치닫는 수사
  • 송고시간 2022-11-29 15:07:25
'서해피격' 서훈 구속영장…정점 치닫는 수사

[앵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검찰이 사건 당시 '컨트롤타워'인 안보 수장의 신병 확보에 나서면서 수사가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이동훈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 안보라인 책임자였던 서훈 전 안보실장의 신병 확보에 나섰습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제1부는 서 전 실장에 대해 직권남용과 허위 공문서 작성 및 행사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검찰은 재작년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 이대준 씨가 서해에서 북한군에 피격 사살된 뒤 정부가 '월북 결론'을 내린 과정을 수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 씨가 피살된 다음 날 새벽 서 전 실장이 주재한 긴급 관계장관회의에서 이 씨의 '자진 월북' 결론이 정해졌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서 전 실장이 관계 부처에 월북 결론에 배치되는 첩보들을 삭제하도록 지시를 내렸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지난주 서 전 실장을 연이틀 조사했습니다.

안보실이 이 씨의 실종을 인지한 때부터 사망 후 대응, 조사 결과 발표까지 총괄한 컨트롤 타워였던 만큼 월북 판단 근거, 삭제 지시 여부 등을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의 영장 청구 배경에는 서 전 실장의 의혹 전반에 대한 개입 정도, 관련자들과 말맞추기 가능성이 고려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더해 서 전 실장이 지난달 기자회견을 자청해 "월북으로 몰아간 적 없다"고 밝히는 등 삭제 지시를 포함한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점도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입니다.

아직 주요 피고발인 가운데 조사를 받지 않은 고위 인사는 회견에 동석한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남았는데, 조만간 소환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앞서 검찰은 9월부터 이어진 대통령기록관 압수수색이 상당 부분 진척됐다고 밝혔고 관계기관 압수수색도 끝마치는 등 혐의 입증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이동훈입니다. (yigiza@yna.co.kr)

#서해공무원 #피격사건 #서훈 #구속영장 #직권남용 #허위공문서작성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