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윤대통령 "북 핵실험시 전례없는 공동 대응"

정치

연합뉴스TV 윤대통령 "북 핵실험시 전례없는 공동 대응"
  • 송고시간 2022-11-29 19:05:58
윤대통령 "북 핵실험시 전례없는 공동 대응"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7차 핵실험 임박설이 나오는 북한에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북한 비핵화를 위한 중국의 역할도 강조했는데요.

오늘 공개된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입니다.

방현덕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의 7차 핵실험이 '어리석은 결정'이 될 거라 말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궁극적으로 핵실험을 통해서 북한이 뭐를 얻으려고 하는지…굉장히 어리석은 결정이 될 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러면서 "핵실험 감행 시 전례 없는 공동 대응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공동 대응'에 대한 구체적 설명은 없었지만, 미국과 일본과의 3자 군사 협력을 통한 강경 대응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윤석열 / 대통령> "크게 개략적으로 이야기하면 지금까지 취하지 않았던 그런 대응들이 포함된다고 할 수 있겠죠."

윤대통령은 중국이 북한에 비핵화를 설득할 영향력과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의 책무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 책무를 다하지 않을 경우 한반도 주변 미군 전략자산 배치로 이어질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아마 더 강력한 전력이 배치되고, 전략 자산들이 배치될 가능성이 있겠죠…이것이 중국에도 상당한 부담이 되고…."

일본의 방위비 증액 추진에 대해선 북핵 위협 가시화에 따른 움직임이라 말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일본 열도 머리 위로 미사일이 날라가는 데, 국방비를 증액 안 하고 그냥 방치할 수는 없는 것 아닌가…."

윤대통령은 테슬라나 스페이스X 관련 기업이 국내에 '기가팩토리' 등 투자를 할 경우 맞춤형 지원을 하겠다고 손짓했습니다.

또 한국의 강성 노조가 심각한 문제라며 외국 기업이 노사 문제를 '리스크'로 생각하지 않도록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방현덕입니다.

#윤석열_대통령 #7차_핵실험 #강력한경고메시지 #북비핵화 #중국의역할 #일본방위비증액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