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토요와이드] 한국, 12년 만의 16강…이제는 첫 '원정 8강' 도전

스포츠

연합뉴스TV [토요와이드] 한국, 12년 만의 16강…이제는 첫 '원정 8강' 도전
  • 송고시간 2022-12-03 08:46:10
[토요와이드] 한국, 12년 만의 16강…이제는 첫 '원정 8강' 도전

<출연 : 박찬하 축구해설 위원>

한국 축구가 강호 포르투갈에 극적인 역전승을 거두고 12년 만에 월드컵 16강 진출을 이뤄냈습니다.

박찬하 축구해설 위원과 경기 분석과 남은 일정에 대한 전망,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월드컵 열기가 고조되고 있습니다. 한국 축구가 12년 만의 월드컵 16강 진출이라는 쾌거를 이뤄냈는데요. 포르투갈과 맞서 2-1로 승리했는데, 경기 어떻게 보셨나요?

<질문 2> 정말 믿기 힘든 역전 승부였습니다. 벤투 감독을 대신해 그라운드를 지킨 세르지우 코스타 수석코치는 감격에 겨워 "우린 승리할 자격이 있다"고 말하기도 했는데요. 특히 어떤 부분이 돋보였습니까?

<질문 3> 동점골 상황에서 분위기를 바꾼 것은 그동안 허벅지 부상으로 훈련만 해야 했던 황희찬 선수였습니다. 후반 46분에 터진 역전골은 기적 그 자체였는데요?

<질문 3-1> 부상 속에서도 마스크를 쓴 채 풀타임 활약한 손흥민 선수는 결승골을 도우며 우리의 16강 진출을 이끌었습니다. 경기 후 인터뷰에서 눈물을 보이기도 했는데요. 이번만큼은 기쁨의 눈물이었죠?

<질문 4> 벤투 감독은 16강 진출의 마지막 기회였던 이번 포르투갈전에서는 결국 이강인을 선발로 내보냈습니다. 남은 경기에서도 이강인 선발 카드를 계속 쓸까요?

<질문 5> 한국 대표임, 오래 공들인 완성도 높은 플레이로 내용만큼은 상대를 지배했습니다. 자신감도 완전히 붙은 모습이었는데요. 4년간 지휘봉을 잡은 벤투 감독의 축구 철학이 우리 대표팀에 스며들었다 이렇게 평가해도 되는 걸까요?

<질문 6> 한국의 16강 상대는 월드컵 최다 우승국인 세계 최강 브라질입니다. 브라질은 이날 카메룬에 0-1로 졌지만 2승 1패로 G조 1위를 차지하고 16강에 올랐죠. 현재까지 브라질의 경기력은 어떻습니까?

<질문 7> 한국의 첫 실점은 측면을 뚫린 데서 시작됐습니다. 중앙에서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선수가 끊임없이 위협적인 장면을 만들었는데요. 브라질전, 어떤 점들을 보완해야 할까요?

<질문 8> 1, 2차전에서 선발로 나섰던 김민재 선수는 우루과이전에서 입은 오른쪽 종아리를 다친 여파로 결국 포르투갈전에서는 선발 명단에서 제외됐는데요. 남은 경기 투입 가능성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9> 일본이 '무적함대' 스페인에도 역전승을 거두며 조 1위로 16강에 진출한 점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 선수들에게 동기 부여가 됐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