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정부, 취약계층 '난방비' 대책 마련…실효성은?

경제

연합뉴스TV [김대호의 경제읽기] 정부, 취약계층 '난방비' 대책 마련…실효성은?
  • 송고시간 2023-01-26 14:02:37
[김대호의 경제읽기] 정부, 취약계층 '난방비' 대책 마련…실효성은?

<출연: 김대호 경제학 박사>

한파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최근 난방비가 큰 폭으로 오르며 서민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취약계층의 부담을 덜기 위해 에너지바우처 지원과 가스요금 할인을 확대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는데요.

관련 내용,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가스요금, 열 요금 인상 등으로 난방비가 큰 폭으로 오른 가운데 식료품 물가까지 줄줄이 인상되면서 서민들이 유독 추운 겨울을 보내고 있습니다. 취약계층의 타격도 클 것 같은데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2> 난방비 급등으로 인한 취약계층의 부담을 덜기 위해 정부가 에너지바우처 지원 금액을 늘리고 가스요금 할인 폭도 확대하는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실효성은 어떨까요?

<질문 3> 정부는 가스요금 인상은 전 세계적 현상이라면서 에너지 가격 현실화가 불가피한 측면도 있다고 이야기했는데 2분기엔 얼마나 오르게 될까요? 취약층을 위한,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진 않을까요?

<질문 4> 향후 1년 동안의 물가 상승률 전망을 보여주는 기대 인플레이션율이 한 달 전보다 0.1%p 확대됐습니다. 기대인플레이션이 상승하게 된 배경, 공공요금 인상 때문일까요? 물가 영향은 어떻겠습니까?

<질문 5> IMF와 세계은행에 이어 UN도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1.9%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최근 수십 년 사이 가장 낮은 경제 성장률을 예상했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6> 유엔은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률은 올해 2.0%, 내년에는 2.5%로 전망했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그리고 내년까지 2%대 저성장의 늪에서 벗어나기 힘들다는 뜻일까요? 아울러 미국과 유럽의 경제 둔화가 두드러질거라 전망했는데 우리 경제에는 어떤 변수가 될까요?

<질문 7> 새해 들어 국내 증시가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이 올해 들어서만 코스피 시장에서만 5조 넘게 공격적인 순매수에 나서고 있는데 유입 배경은 무엇인가요? '사자' 행진은 언제까지 이어질까요?

<질문 7-1> 코스피가 연말에 부진했던 만큼 이번 상승세가 개인투자자들에겐 굉장히 반가운 소식일 것 같은데 일각에선 상승세가 '지나치게 가파르다'고 우려하더라고요?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