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대장동 첫 검찰 조사…"당당히 싸우겠다"

사회

연합뉴스TV 이재명, 대장동 첫 검찰 조사…"당당히 싸우겠다"
  • 송고시간 2023-01-28 13:14:23
이재명, 대장동 첫 검찰 조사…"당당히 싸우겠다"

[앵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전부터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검사 독재 정권에 맞서 싸워 이기겠다'고 입장을 밝혔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봅니다.

신선재 기자.

[기자]

네, 서울중앙지검에 나와 있습니다.

이 대표는 오전 10시 반쯤부터 대장동과 위례신도시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이번 조사는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조사받은 지 18일 만인데요.

대장동 의혹으로 조사받는 건 수사 시작 약 1년 4개월 만에 처음입니다.

지지자들과 인사를 나눈 뒤 청사 현관에 도착한 이 대표는 조사를 앞두고 검찰 수사를 비판하는 취지의 짧은 입장을 밝혔는데요. 먼저 들어보시죠.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윤석열 검사독재정권이 법치주의를, 그리고 헌정질서를 파괴하는 현장입니다. 정적 제거를 위해서 국가 권력을 사유화한 최악의 현장입니다."

또 "겨울이 아무리 깊고 길어도 봄을 이길 순 없다"며, 아무리 권력이 크고 강해도 국민을 이길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도로를 사이에 두고 맞불집회를 벌이는 지지자들과 보수단체들로 청사 인근은 여전히 소란스러운데요.

경찰은 찻길과 인원 출입을 통제하면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이 대표 측은 조사 날짜와 시간을 두고 검찰과 막판까지 신경전을 벌였는데, 혐의도 전면 부인할 걸로 예상됩니다.

[앵커]

이 대표는 서면진술서를 제출해 사실상 진술을 거부하겠다는 뜻을 드러냈죠?

이 내용과 현재 의심받는 혐의, 함께 설명해주시죠.

[기자]

네, 맞습니다.

33쪽 분량의 서면진술서를 낸 이 대표 측은, 하고 싶은 이야기는 모두 담았다며 진술서로 답변을 갈음할 방침이라고 밝혔는데요.

진술서 서문에서 "중립성을 잃고 이미 기소를 결정한 검찰은 진실과 사건 실체에 관심이 없다"고 그 이유를 밝히고 결백을 주장했습니다.

이 대표가 받는 부패와 배임 혐의의 쟁점은 대장동과 위례신도시 개발사업 당시 민간업자들과 유착해 특혜를 준 과정에 어디까지 개입했는지입니다.

검찰은, 이 대표가 민간업자들 요구대로 사업이 설계되는 과정을 모두 보고받아 승인·지시했다고 의심합니다.

사업의 최종 인허가권자였던 이 대표가 성남시장 공약이었던 1공단 공원화 비용 마련을 위해 민간업자들 요구를 들어줬고, 결국 7,900억 원의 막대한 수익이 대장동 일당에게 돌아가 성남시는 그만큼 손해를 봤다는 게 검찰 시각입니다.

반면 이 대표는 대장동 사업은 오히려 큰 이익을 환수한 "단군 이래 최대 공익사업"이라고 주장해왔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지난 18일)> "개발 이익의 절반 이상을 땅값이 오르기 전 기준으로 하면 70% 넘게 돈 한 푼 안 들이고 위험 부담 하나도 안 하고 성남시민을 위해서 환수한 것이 배임죄입니까?"

이 대표는 사익을 취한 건 1원도 없다는 입장이지만, 대장동 수익 지분을 약속받았다는 의혹도 조사 대상입니다.

검찰은 이 대표가 428억원에 달하는 천화동인1호 지분의 절반을 받기로 했고, 이를 최측근인 정진상 전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을 통해 보고받아 승인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모두 10여년에 걸친 의혹인 만큼 검찰은 적어도 한 번 더 조사해야 한다는 입장이라, 양 측 신경전은 계속 이어질 수 있습니다.

추가 조사에 응하지 않으면 검찰이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함께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이란 관측도 나오는데요.

민주당이 국회 과반을 차지하는 상황에선 체포동의안이 통과될 가능성이 적어 최대한 신중하게 검토할 것으로 보입니다.

조사는 늦은 밤 종료될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검에서 연합뉴스TV 신선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