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태원 참사 '기습 분향소'…철거 놓고 갈등 격화

사회

연합뉴스TV 이태원 참사 '기습 분향소'…철거 놓고 갈등 격화
  • 송고시간 2023-02-07 09:33:46
이태원 참사 '기습 분향소'…철거 놓고 갈등 격화

[앵커]

서울광장에 기습 설치된 이태원 참사 분향소를 두고 시와 유가족 측의 갈등이 격화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일단 강제 철거 시한을 연장하기로 했지만, 유가족들은 정당한 사유가 없는 일이라며 분향소를 고수하겠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박상률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시가 예고했던 행정대집행 기한은 6일 오후 1시였습니다.

시는 서울광장에 설치된 합동분향소를 당장에 강제 철거하지는 않기로 했습니다.

2차 계고 등 관련 규정과 절차를 지켜 집행하겠다는 겁니다.

<이동률 / 서울시 대변인> "관련 규정상 허가받지 않고 설치된 것에 대해선 법령과 규정대로 하되 법령과 판례에 따라 하되 최근 판례를 보면 2회 이상 계고를 요건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규정상 기습적으로 설치한 부분은 불법 시설물"이라며 "절차·비용·변상금 등 모두 규정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태원 참사 유가족 측은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이종철 / 유가족협의회 대표> "그땐 영정과 위패가 없었습니다. 저는 어제 국회에서 말씀드렸습니다. 많은 국화꽃과 카네이션으로 치장된 우리 아이들의 마지막 분향소 차려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특히 "지난해 서울 광장 앞 합동분향소와 달리 영정과 위패가 모셔져 있다"며 "우리의 요구는 국민으로서의 당연한 권리"라고 주장했습니다.

서울시가 원칙 대응을 강조하고 있지만 합동분향소를 강제 철거할 경우 추가 불상사 가능성은 물론 여론 악화 등 역풍이 있을 수 있어 행정대집행을 서두르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세월호 참사 당시 광화문 천막 설치 이후 수년간 이어졌던 사회적 갈등이 재연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연합뉴스TV 박상률입니다. (srpark@yna.co.kr)

#이태원 참사 분향소 #서울광장 #오세훈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