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생활고' 극단적 선택 이어지는데…사각지대 여전

사회

연합뉴스TV '생활고' 극단적 선택 이어지는데…사각지대 여전
  • 송고시간 2023-02-09 19:00:36
'생활고' 극단적 선택 이어지는데…사각지대 여전

[앵커]

생활고로 인해 스스로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경제적인 고통을 겪지만 사회 어느 곳에도 손을 내밀지 못해 생기는 비극이 자꾸 일어나자, 사각지대를 보완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윤솔 기자입니다.

[기자]

'열심히 살려고 노력했지만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지난 5일 서울 서초구의 한 빌라에서 극단적 선택을 한 40대 남성과 50대 여성이 남긴 메모입니다.

이 부부는 세 들어 살던 빌라에서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이웃 주민> "착하신 분들이어가지고, 택배 기사님들 오시면 편지 써두시고 먹을 것 주시고. 눈 오면 먼저 쓸으시고…."

이들은 월세를 단 한 번도 밀리지 않고 냈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카드빚 등 생활고에 시달렸지만,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등 복지 대상자가 아니어서 혜택이나 도움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복지 지원책의 사각지대에서 발생한 비극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앞서 경기 성남시에서 "폐를 끼쳐 미안하다"며 생활고로 숨을 거둔 모녀 역시 공과금을 꼬박꼬박 내는 등의 이유로 복지 대상에서 빠졌고, 지난해 말 발생한 '신촌 모녀' 사건은 실거주지가 달라서, '수원 세모녀'는 생계를 책임지는 가족이 있다는 이유 등으로 지원 혜택을 받지 못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반복되는 비극을 막기 위해서는 짜여진 기준에 맞는 대상자를 발굴하는 걸 넘어, 다양한 요건의 대상자들까지 품을 수 있는 상담 등의 긴급 지원 체계가 필요하다고 설명합니다.

<석재은 / 한림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발굴된 대상자들 중에 실제 도움 받았던 비중도 그렇게 높지 않아요. 기성 제도로 만들어놓고 (발굴)한다고 해도 한계는 항상 있어서…삶을 같이 설계할 수 있는 고도화된 서비스, 지원이 필요한 거죠."

또 위험 상황에 있는 이들에게 지원책이 닿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임대인이나 이웃들의 관심 역시 필수라고도 지적합니다.

연합뉴스TV 윤솔입니다. (solemio@yna.co.kr)

#생활고 #복지 #사각지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