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창원 간첩단 의혹' 이번 주 기소…검찰 구인 주목

사회

연합뉴스TV '창원 간첩단 의혹' 이번 주 기소…검찰 구인 주목
  • 송고시간 2023-03-13 22:09:39
'창원 간첩단 의혹' 이번 주 기소…검찰 구인 주목

[앵커]

검찰이 이른바 '창원 간첩단' 의혹 사건을 이번 주 재판에 넘길 계획입니다.

하지만 관련자들은 '공안몰이'라고 강하게 반발하며 조사를 거부해왔는데요.

검찰은 관련 피의자들을 조사실로 강제 구인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박수주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중앙지검은 창원 간첩단 의혹을 받는 경남진보연합 정책위원장 성 모 씨 등 진보성향 시민단체 관계자 4명을 이번 주 재판에 넘길 방침입니다.

오는 18일 구속기간이 끝나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동남아에서 북한 인사들을 접촉한 뒤 2016년부터 '자주통일 민중전위'라는 이적단체를 결성해 반정부 활동을 한 혐의로 국가정보원에 구속됐고, 지난달 17일 검찰에 송치됐습니다.

하지만 그 뒤로 검찰 조사는 한 번도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이들은 모두 '조작 사건'이자 '공안몰이'라며, 진술거부권 전면 행사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여성 정 모 씨는 40일째 벌이던 단식투쟁을 지난 8일 중단한 뒤 의식이 저하되는 등 건강 상태가 급격히 악화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구치소에 혈액검사를 요청한 정 씨 측은 화요일(14일) 오후 결과가 나오는 대로 외부 의료진 소견을 검찰에 전달할 계획입니다.

<최규진 /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사무총장>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이 계속해서 지금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라서 뇌혈관에 대한 정밀한 진찰이 필요한 것 같고요."

검찰은 기소를 앞두고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으로 구속영장 효력에 따라 조사실로 구인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데, 반발이 큰 만큼 만일의 사태도 대비하며 시점을 고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8일까지 총 2차례 구치소에 수사관들을 보내 접견을 시도했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한편, 국정원은 이들이 지난해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 파업에 관여한 의혹도 수사 중입니다.

당시 파업이 51일간 이어지며 공권력 투입까지 검토됐는데, 이들 조직이 파업 준비 과정 등의 내용을 북측에 보고했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박수주입니다. (sooju@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