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유엔 안보리 北인권 논의…중·러 항의에 탈북자 반박

세계

연합뉴스TV 유엔 안보리 北인권 논의…중·러 항의에 탈북자 반박
  • 송고시간 2023-03-18 13:23:50
유엔 안보리 北인권 논의…중·러 항의에 탈북자 반박

[앵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 인권 문제를 다시 한번 공개적으로 제기했습니다.

중국과 러시아가 항의하며 북한을 감쌌지만, 이 자리에 참석한 탈북자가 정면으로 반박했습니다.

한미희 기자입니다.

[기자]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은 북한의 인권 침해 범죄에 책임있는 자들에 대해 안보리가 국제형사재판소 기소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안보리 회의 중 가장 비공식적인 형태로 열린 이날 회의는 중국의 반대로 생중계되지 않았지만, 안보리 비이사국이나 비정부기구, 언론 등에 모두 공개됐습니다.

북한 인권 문제를 안보리에서 논의하는 것 자체에 반대해 온 중국과 러시아는 이날도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러시아는 "안보리가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회의를 여는 것은 법적으로 근거가 없다"고 항의했고, 중국 역시 "북한 주민의 인권을 걱정한다면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를 풀라"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의 인권 탄압 실태를 알리기 위해 회의에 초청된 탈북자들은 인권과 안보를 분리하는 주장을 반박했습니다.

이서현 씨는 "오늘날 북한에서 유일하게 자유를 누리는 사람은 김정은뿐"이라며 "김씨 일가의 핵무기 개발이 주민들이 굶주려 죽어가는 이유"라고 주장했습니다.

조셉 김 씨도 "인권과 안보는 연결된 문제"라며 안보리가 북한 인권 문제에 더 깊숙이 관여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과 미국, 일본은 회의가 끝난 뒤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모든 안보리 이사국에 북한 인권 문제 공개 토의를 지지해 달라고 촉구했습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 주유엔 미국대사> "불법 대량살상무기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은 북한의 인권침해로 뒷받침되고 이를 위해 국내외에서 노동을 착취하고 있습니다."

안보리는 2014년부터 정기적으로 북한 인권 문제를 다루는 공식 회의를 열었지만, 2018년 이후 중국과 러시아의 반대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 한미희입니다.

#유엔_안보리 #북한_인권 #탈북자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