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통령실 "주60시간 윤대통령 가이드라인 아냐…전체 근로시간 안늘어"

정치

연합뉴스TV 대통령실 "주60시간 윤대통령 가이드라인 아냐…전체 근로시간 안늘어"
  • 송고시간 2023-03-21 07:51:25
대통령실 "주60시간 윤대통령 가이드라인 아냐…전체 근로시간 안늘어"

[앵커]

최근 정부의 근로시간 유연화 정책을 놓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주일에 최대 69시간 일하는 방안을 다시 검토하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가 나온 뒤로 대통령실은 연일 설명에 나서고 있는데요.

전체 근로 시간은 늘지 않을 것이며, 현장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겠다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방준혁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 근로시간 개편안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자 윤석열 대통령은 입법예고 8일 만인 지난 14일, 재검토를 지시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사흘 연속 브리핑을 하며 논란 진화에 나섰는데 "주 60시간 이상은 무리"라는 윤 대통령 발언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안상훈 / 대통령실 사회수석(지난 16일)> "대통령께서는 연장근로를 하더라도 주 60시간 이상은 무리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적절한 상한 캡을 씌우지 않은 것에 대해 유감으로 여기고…"

이를 두고 상한선을 '주당 최대 60시간'까지로 설정하도록 가이드라인을 준 것이란 해석도 나왔는데, 대통령실은 나흘 만에 재차 해명에 나섰습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대통령이 개인적인 생각에서 말한 것"이라며 "가이드라인을 주려는 의도는 아니었다"고 밝혔습니다.

"의견 수렴을 통해 60시간이 아니라 더 나올 수도 있고 상한 캡을 씌우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면 고집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현장 근로자들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해 새로운 제도를 설계해보자는 취지라는 겁니다.

대통령실은 근로시간을 탄력적인 운영으로 바꾸는 게 핵심이고 전체 근로 시간은 늘지 않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이도운 / 대통령실 대변인> "윤석열 대통령은 임금 및 휴가 등 보상체계에 대한 불안이 없도록 확실한 담보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른바 '공짜 야근'을 없애기 위해 근로 감독을 강화하고 근로 시간을 정확히 산정하도록 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전했습니다.

대통령실이 거듭 해명하곤 있지만 현장에선 근로시간 제도 개편 방향을 둘러싼 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오늘(21일) 국무회의에서 개편안 취지와 방향에 대해 직접 설명할 예정입니다.

연합뉴스TV 방준혁입니다. (bang@yna.co.kr)

#근로시간 #주60시간 #윤석열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