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분기 인상폭 만큼?…정부, 전기요금 인상 고심

경제

연합뉴스TV 1분기 인상폭 만큼?…정부, 전기요금 인상 고심
  • 송고시간 2023-03-21 17:29:05
1분기 인상폭 만큼?…정부, 전기요금 인상 고심

[앵커]

2분기 전기요금 인상폭을 두고 정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40조원에 육박하는 한국전력의 누적 적자를 해소하려면 인상이 불가피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이 물가 부담을 우려해 공공요금 인상을 최소화하라고 주문했기 때문입니다.

김종력 기자입니다.

[기자]

국제에너지가격 폭등으로 인한 한국전력의 적자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발전사들의 전력 생산 단가가 올라가면서 한전이 발전사에서 사오는 전력 구매요금이 판매요금보다 비싸졌기 때문인데, 2021년 5조8,000억원, 지난해에는 32조6,000억원의 적자를 기록하면서 이 두 해의 누적 적자만 40조원에 육박합니다.

그러자 정부는 한전의 재무위기 극복을 위해 올해 전기요금을 kWh당 51.6원 인상하는 계획을 내놨고, 1분기 이미 13.1원을 인상한 바 있습니다.

계획대로면 앞으로 kWh당 38.5원을 더 올려야 합니다.

<이창양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지난 18일)> "쌓이는 미수금이나 적자가 어느 수준을 넘어가게 되면 에너지 공급 자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전면적으로 원가를 좀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다만 윤석열 대통령이 물가 부담을 우려해 공공요금 인상을 최소화하라고 주문하면서 정부는 2분기 전기요금 인상폭을 두고 고심하고 있습니다.

전기요금은 기본요금과 기준연료비, 기후환경요금과 연료비 조정요금 등 4개 항목으로 구성되는데, 정부는 2분기에 기준연료비만 kWh당 13.1원 올리는 방안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함께 한전이 민간 발전사에서 사오는 전력 가격에 상한선을 두는 전력도매가격 상한제를 두 달 만에 재시행하는 것도 고심 중인데, 민간 발전사들의 반발이 부담 요인입니다.

연합뉴스TV 김종력입니다.

#전기요금 #물가 #인상폭 #2분기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