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토요와이드] 윤대통령, '용사 55인' 직접 호명…'검수완박' 후폭풍

정치

연합뉴스TV [토요와이드] 윤대통령, '용사 55인' 직접 호명…'검수완박' 후폭풍
  • 송고시간 2023-03-25 13:08:40
[토요와이드] 윤대통령, '용사 55인' 직접 호명…'검수완박' 후폭풍

<출연 : 원영섭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소위 위원·조기연 민주당 법률위원회 부위원장>

어제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했습니다.

정치권에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대표직 유지 결정과 헌법재판소의 '검수완박법'에 대한 판단을 놓고 여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두 분과 정치권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원영섭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소위 위원, 조기연 민주당 법률위원회 부위원장 어서 오세요.

<질문 1> 어제 서해수호의 날을 맞아서 윤 대통령이 기념식에 참석했습니다. 전사한 서해 용사 55명의 이름을 직접 호명하면서 추모했는데, 이렇게 이름을 일일이 호명하는 이른바 '롤콜'은 현직 대통령으로선 처음이라고 하죠?

<질문 2> 기념사 메시지는 북한 무력 도발에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북한의 도발"이 6차례나 언급됐고요. 북한의 무모한 도발에 대해 대가를 치르게 하겠다고 경고하기도 했는데요.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3>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하락세를 멈추고 1%p 반등해 34%를 기록했습니다. 부정평가는 58%로, 전주보다 2%p 줄었는데요. 긍·부정 평가 모두 일본과 외교 관계 언급이 크게 늘었습니다. 여론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요?

<질문 4> 국민의힘 지도부도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대거 참석하며 '호국 행보'에 동참했습니다. 당정의 결속을 강조한 거란 해석이 나오는데, 문재인 정권은 가짜 평화였다며 기념식에 지도부가 불참한 민주당에는 날을 세웠는데요?

<질문 5> 이재명 대표의 당직을 유지하기로 한 민주당 당무위 결정을 놓고, 절차적 정당성에 대한 지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비명계 이상민 의원은 "지질하다"며 이 대표의 거취 정리를 주장하기도 했는데요. 후폭풍이 언제까지 이어질까요?

<질문 6> 이런 후폭풍 속에 당직개편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대변인과 전략기획위원장 등이 교체될 것으로 전해지고 있고, 임선숙 최고위원이 사퇴하면서 지명직 최고위원 한자리도 바뀔 전망인데요. 인적 쇄신에 시동을 거는 모습입니다?

<질문 7> 무엇보다 비명계가 요구한 사무총장 교체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인데요. 일단 조정식 사무총장은 유임할 거란 관측이 우세합니다. 친명·비명 할 것 없이 당 사무총장 자리에 하나같이 민감해하는 이유는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8> 검수완박법과 관련한 헌법재판소 판결 이후 불똥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게 튀었습니다. 민주당은 한 장관 사퇴는 물론이고, 탄핵까지 검토하겠단 입장인데 한 장관도 발의되면 당당히 응할 것이라고 맞섰습니다. 한 장관의 책임론 어떻게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