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中, '디커플링' 맞서 개방확대…보아오포럼 오늘 개막

세계

연합뉴스TV 中, '디커플링' 맞서 개방확대…보아오포럼 오늘 개막
  • 송고시간 2023-03-28 09:35:13
中, '디커플링' 맞서 개방확대…보아오포럼 오늘 개막

[앵커]

미중간 기술패권 경쟁이 첨예한 가운데,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들을 베이징으로 불러 모은 중국이 오늘(28일)부터 또 다른 국제회의를 이어갑니다.

중국 지도부 인사들은 대외 개방 의지를 강조하며 투자 세일즈를 확대할 것으로 보입니다.

베이징 임광빈 특파원입니다.

[기자]

중국은 제로코로나 정책 폐기 이후 처음 마련한 국제회의 '중국발전포럼'에서 경제회복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냈습니다.

딩쉐샹 부총리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팀 쿡 애플 CEO 등 글로벌 기업 최고책임자들을 앞에 두고 시진핑 주석의 대외 개방 의지를 전달하며 외자 기업에 대한 대우를 높이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딩쉐샹은 대외 개방이 중국의 기본정책이고 현재 중국의 선명한 표시라면서, 새로운 발전 구조는 폐쇄적인 국내 순환이 아닌 더욱 개방된 국내와 국제 쌍순환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반도체 등 핵심 산업 영역에서 미국의 대중국 압박이 강력해지는 가운데, 더 나은 기업 환경을 보장하겠다며 적극적인 투자 유치에 나선 것입니다.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은 애플 CEO 팀 쿡 등을 만나 공급망 안정 등을 논의했고, 리창 총리와 경제 담당 허리펑 부총리도 글로벌 기업 CEO들을 만나기 위해 별도의 시간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중국 남부 하이난에서는 '아시아판 다보스포럼'으로 불리는 보아오포럼이 숨 가쁘게 이어집니다.

<마오닝 / 중국 외교부 대변인> "이번 포럼의 주제는 '불확실한 세계, 단결과 협력으로 도전을 맞이하고, 개방과 포용으로 발전을 촉진하자'는 공동의 목소리를 반영했습니다."

중국발전포럼에 이어 보아오 포럼까지 일주일간 계속되는 국제회의를 통해 중국은 국제 협력을 촉진하고 발전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주력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미국에 맞서 경제성장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내는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연합뉴스TV 임광빈입니다.

#중국 #미국 #보아오포럼 #기술패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