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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랑 끝에 몰린 민영 버스터미널…줄폐업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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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TV 벼랑 끝에 몰린 민영 버스터미널…줄폐업 위기
  • 송고시간 2023-03-30 09:34:26
벼랑 끝에 몰린 민영 버스터미널…줄폐업 위기

[앵커]

수도권 지역 곳곳의 민영 버스터미널들이 줄폐업 위기로 몰리고 있습니다.

인구 감소에 따라 승객들의 수요가 급감했기 때문인데, 버스터미널 폐업은 특히 노인 등 교통 약자들에게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입니다.

강창구 기자입니다.

[기자]

넓은 버스 터미널 대합실이 썰렁합니다.

승객은 거의 없고 행선지를 소개하는 안내판도 텅 비어있습니다.

개장 당시 하루 2만5천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측됐지만 고작 50명에 불과합니다.

심각한 경영난 끝에 작년 말 폐업한 버스터미널입니다.

성남시는 임시 터미널을 설치했지만, 대합실은 비좁고 승강장도 도로변에 설치돼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곽동준 / 경기도 광주시> "버스가 언제 출발하는지 고지도 제대로 안 되고 표를 뽑는 것도 그렇고 비 오는 날에는 특히 더 기다릴 곳도 없어서…"

이 터미널은 계속된 승객감소로 매표소를 무인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용객이 적다 보니 구내매점도 문 닫기 일보 직전입니다.

<정희성 / 경기 평택 안중터미널 상인> "마지못해서 하는 거지, 이거 아니면 뭐 할 게 없으니까. 이거 지금 잡고 있기는 있는 건데 힘들어요."

승용차 보급 확대와 전철 등 대체교통수단의 발달로 버스 이용객이 급감하면서 버스터미널도 줄폐업 위기에 몰렸습니다.

전국 296개 버스터미널 중 83%가 민영인데 대부분 비슷한 처지에 놓였습니다.

<정동혁 / 경기도의회 의원> "민영 버스터미널이 줄도산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는 교통약자들의 불편이 가중될 수 있는 만큼 버스 터미널 정책을 시급히 수립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민영 버스터미널을 지자체가 운영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거나 부지의 용도변경 등을 통해 활로를 모색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 (kcg33169@yna.co.kr)

#버스터미널 #폐업 #시외버스 #경기도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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