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제읽기] 기업 체감경기 소폭 상승…반도체 회복 기대감?

경제

연합뉴스TV [경제읽기] 기업 체감경기 소폭 상승…반도체 회복 기대감?
  • 송고시간 2023-03-30 14:07:37
[경제읽기] 기업 체감경기 소폭 상승…반도체 회복 기대감?

<출연 : 김광석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기업들이 느끼는 체감 경기가 7개월 만에 상승을 했습니다.

침체를 겪고 있는 `반도체`를 주목하는 시선도 늘고 있는데요.

경기 하강 우려 속에서도, 기업들의 기대감이 커진 배경은 무엇인지, 이를 포함한 경제 이슈들 짚어보겠습니다.

김광석 한양대학교 겸임교수와 함께합니다.

어서 오십쇼.

<질문 1> 제조업 체감 경기가 4개월 만에 반등하는 등 비제조업까지 포함한 전체 산업 체감경기가 7개월 만에 오름세로 돌아섰습니다. 지난해 12월부터 3개월 연속 하락하다 이달 들어 큰 폭이 오른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2> 미국 반도체 회사 마이크론이 역대 최대 손실을 기록하는 등 실적이 악화됐습니다. 통상 마이크론 실적은 국내 반도체업체들의 실적을 미리 알아볼 수 있는 '바로미터'로 꼽힌다던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괜찮을까요?

<질문 2-1> 마이크론의 실적이 역대 최대 손실을 기록했지만, CEO는 2025년에는 기록적인 성장을 할 거란 희망 어린 전망을 내놓고 주가는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반응,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질문 3> '악성 미분양'으로 불리는 준공 후 미분양 아파트의 실제 숫자가 정부 통계보다 2배 넘게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정확한 통계를 참고할 경우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엉뚱한 길로 가거나, 실기할 수도 있는데 왜 이런 상황이 발생한 건가요?

<질문 4> 이런 가운데 지난달 전국 미분양 주택 증가 속도가 확연히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가 분양 관련 규제를 대폭 완화한 효과가 있었던 걸까요?

<질문 5> 미분양이 누적되면 건설사 유동성 위기로 번져 줄도산으로 이어질 수 있고 그럴 경우 대출해준 금융권까지 타격을 받을 수 있어 우려가 컸습니다. 미분양 증가 속도는 둔화했지만, 물량 자체는 지난 10여 년 중 가장 많은 상황인데 문제없을까요?

<질문 6>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조건이 충족된다면 이르면 올해 내에 공매도 규제 해제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당국발 '공매도 금지 해제' 목소리가 솔솔 나오는 배경은 무엇일까요?

<질문 7> 개인투자자들은 공매도 금지가 해제된다면 증시에 부담을 줄 수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데 전면 재개가 가능할까요? 공매도가 허용될 경우 증시 영향은 어떨까요?

#기업체감경기 #반도체 #마이크론 #미분양주택 #건설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