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민의힘 하영제 체포안 가결…'한일회담' 공방 계속

정치

연합뉴스TV 국민의힘 하영제 체포안 가결…'한일회담' 공방 계속
  • 송고시간 2023-03-30 16:56:31
국민의힘 하영제 체포안 가결…'한일회담' 공방 계속

[앵커]

정치권 소식입니다.

국민의힘 하영제 의원 체포동의안이 국회에서 가결됐습니다.

불체포특권 포기를 내세운 국민의힘 의원들 다수가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보이는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보죠.

나경렬 기자.

[기자]

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국민의힘 하영제 의원 체포동의안 표결이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됐습니다.

가 160표, 부 99표, 기권 22표, 과반 찬성으로 결과는 가결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하 의원의 구속 여부는 법원에서 가려지게 됐습니다.

하 의원은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을 도와주는 대가로 예비 후보자 측에서 금품을 수수한 혐의 등을 받고 있습니다.

하 의원은 표결 전 법이 보장하는 방어권을 행사하도록 배려해달라고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소속 정당인 국민의힘은 불체포특권 포기를 강조한 상태에서 투표에 임했습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방탄 프레임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는 전략인데요.

국민의힘 소속 의원 체포안이 가결된 만큼,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상대 당 의원은 가결시키고, 자당 소속인 노웅래 의원과 이재명 대표 체포안은 부결시켰다는 결과를 부각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표결 직후 주호영 원내대표는 민주당과는 달리, 국민의힘은 불체포특권 포기 약속을 지켰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한일 정상회담 결과를 둘러싸고 여야 충돌이 계속되고 있다고요?

[기자]

민주당은 한일 정상회담의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며 국정조사를 추진하고, 각 상임위별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국회 본청 앞에서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반대 규탄대회를 열었는데, 윤재갑 의원이 삭발하는 등 공세 수위를 끌어올리는 모습입니다.

여기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사퇴에 대한 비판도 이어갔는데요.

직접 들어보시죠.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다음 달 있을 방미를 앞두고 밤을 새워 전략을 짜도 모자랄 대통령실이 대책은 고사하고 온갖 풍문의 진원지가 되고 있습니다. 언제부터 대한민국 대통령 안보실이 이토록 허접한 곳이 되었습니까"

국민의힘은 윤석열 대통령이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인사를 한 것이라고 엄호했습니다.

대신 야권의 국정조사 추진 주장을 고리로 역공에 나섰는데, 정상외교를 국정조사 대상으로 언급하는 것 자체가 외교적 결례를 범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통상적인 정상외교마저 국정조사 요구 대상이 되는 나라로 낙인찍힌다면 어느 나라가 우리나라와 정상외교를 하려고 하겠습니까."

정작 국정조사가 필요한 사안은 지난 문재인 정부 당시 남북정상회담 논의 내용이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intense@yna.co.kr)

#하영제 #체포안 #한일회담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