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요와이드] 여야 대표, 정책 TV토론 합의…협치 물꼬 트나

정치

연합뉴스TV [일요와이드] 여야 대표, 정책 TV토론 합의…협치 물꼬 트나
  • 송고시간 2023-05-28 12:08:51
[일요와이드] 여야 대표, 정책 TV토론 합의…협치 물꼬 트나

<출연 : 이상곤 대구한의대 특임교수·윤재관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부의장>

윤석열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 등의 회동이 무산된 가운데 여야 대표가 정책 TV 토론을 하기로 합의하면서 막혀 있던 협치의 물꼬가 트일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두 분과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이상곤 대구한의대 특임교수 윤재관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부의장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대통령실은 '국민과 함께 시작한 여정'이라는 제목의 사진집을 발간했습니다. 취임 후 1년 동안 숨 가쁘게 달려온 모습을 담은 사진이 실렸는데요. 미공개 사진 115장으로 보는 '출범 1년' 두 분은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이달 중으로 예상됐던 윤석열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 상임위원장단 회동이 무산된 가운데 윤재옥 원내대표가 "야당에 대한 존중과 협치에 대한 호소였다"며 안타까움을 드러냈습니다. 무산 배경을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3> 여야는 각종 쟁점 법안을 두고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민주당이 노란봉투법을 일방 처리하면서 윤 대통령이 또다시 거부권을 행사하는 악순환까지 우려되는 실정입니다. 6월 임시국회도 먹구름이 예고됐는데요. 이 같은 강대강 입법대치 속내는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4> 이런 상황에서 김기현 대표와 이재명 대표는 정책 TV토론을 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협치가 실종됐다는 비판 속에 양당 대표가 만나 민생 현안 등을 논의한다는 건데, 가시적 성과가 나올 수 있을까요?

<질문 5>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으로 윤관석, 이성만 의원의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날아오면서 민주당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부결시키기에는 방탄 비판에 대한 부담이 크고, 가결시키기에도 고민이 따르는 상황인데요. 뭐가 변수가 될까요?

<질문 6> 검찰이 기소한 강래구 전 한국감사협회장의 공소장에 돈 봉투가 현역의원 20명이 전달됐다고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수사가 또 다른 민주당 의원들로 확대될 가능성도 나오는데요. 이번 사태의 파장 어디까지 번지게 될까요?

<질문 7> 연휴 후인 30일엔 김남국 의원에 대한 윤리특위가 개최됩니다. 하지만 국회 김 의원 징계안의 처리 절차를 두고는 여야 생각이 다른 데다, 자문위 논의는 최장 60일까지 가능한 만큼 실질적인 징계가 빠르게 이뤄질지 의문인데요?

<질문 8> 여당은 김 의원의 코인 상장 정보 사전 취득과 대선 자금 세탁 의혹을 연일 부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친명계에선 옹호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데요. 대선 자금 세탁 의혹에 대해선 김 의원의 말을 빌려, 확실하게 선을 그었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