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의협 "대통령이 결자해지"…정부 "미래 논의하자"

경제

연합뉴스TV 의협 "대통령이 결자해지"…정부 "미래 논의하자"
  • 송고시간 2024-03-28 09:58:19
의협 "대통령이 결자해지"…정부 "미래 논의하자"

[앵커]

의대 증원을 둘러싼 정부와 의료계의 입장차는 오히려 벌어지는 분위기입니다.

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증원을 철회하고 전공의들을 만나야한다고 주장했는데요.

자세한 소식 현장 취재 기자 연결해 들어보겠습니다.

홍정원 기자.

[기자]

네, 서울대병원에 나와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의대 증원을 둘러싼 정부와 의료계 사이 의견 간극은 날이 갈수록 오히려 벌어지는 모습입니다.

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워회는 어제(27일) 기자회견을 열고 새로운 요구 조건을 제시했는데요.

의협 비대위는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이해 당사자인 전공의들과 만나 결자해지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러면서도 '2천명 증원 철회 후 원점 재논의'라는 대화 전제조건에는 달라지는 것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는데요.

사실상 기존의 요구에 새로운 조건이 추가된 겁니다.

앞서 차기 의협회장으로 선출된 임현택 당선인은 당선 후 보다 강경한 요구조건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의대 증원 백지화를 넘어 정원 축소, 대통령 사과, 보건복지부 장차관에 대한 파면 등 정부로서는 받아들여지기 어려운 조건이 대거 포함됐고요.

의료 현장을 이탈한 전공의들에 대해 정부가 면허정지 처분을 비롯해 불이익 처분을 할 경우 총파업에 돌입할 수 있다고까지 주장했는데요.

정부는 "그런 주장은 의사 집단이 법 위에 올라서려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앵커]

반면에 정부는 재차 조건 없는 대화를 촉구했죠?

어제(27일)는 의료개혁의 후속 투자계획을 발표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정부는 원칙 대응 방침을 강조하는 한편, 지속적으로 조건 없는 대화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어제(27일)는 의료개혁 5대 핵심재정사업, 그러니까 보건의료분야 투자 계획을 발표했고요.

이에 대해 정부와 의료계가 조건 없이 만나 머리를 맞대자고 제안했는데요.

이미 확정된 의대 증원과 대학별 배정은 논의 대상이 아니라는 의미고요.

따라서 정부와 의료계가 논의해야 할 대상은 과거가 된 의대 증원 문제가 아닌 미래의 청사진이라는 겁니다.

특히 이번에 발표된 청사진에는 전공의들에 대한 처우 개선이나 필수의료 지원 방안이 포함돼 있는데요.

직접 당사자인 전공의들에게도 현장의 경험과 아이디어를 보태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전공의들은 대표성 있는 소통 창구를 만들지 못한 상황인데요.

정부는 전공의들에게 소통을 위한 집단행동은 법 위반 사항이 아니라며 조속히 단일한 협상 창구를 마련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하지만 정부와 의료계 사이 입장차가 너무 큰 만큼 빠른 시일 내에 대화가 진행되기는 어려워 보이는데요.

오늘(28일) 정부가 면허정지 처분에 대한 유연 처리 방침을 비롯해 새로운 대화 제의 카드를 제시할지도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서울대병원에서 전해드렸습니다. (zizou@yna.co.kr)

#의정갈등 #의대증원

[영상취재기자 홍수호]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