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출근길 인터뷰] 한국와인 매력…광명동굴 와인페스티벌

사회

연합뉴스TV [출근길 인터뷰] 한국와인 매력…광명동굴 와인페스티벌
  • 송고시간 2019-12-13 09:28:44
[출근길 인터뷰] 한국와인 매력…광명동굴 와인페스티벌

[앵커]

오늘부터 3일간 한국 와인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광명동굴 와인페스티벌'이 개최됩니다.

올해로 5회 째를 맞는 이번 축제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준비 돼 있고, 불우이웃돕기 성금도 기부한다고 하는데요.

<박진형의 출근길 인터뷰> 오늘은 광명와인동굴 와인연구소장 최정욱 주무관을 만나 와인페스티벌의 의미와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해 들어본다고 합니다.

광명 동굴에 나가있는 박진형 기자 나와 주시죠.

[기자]

박진형의 출근길 인터뷰 오늘은 최정욱 소믈리에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최정욱 / 광명와인동굴 와인연구소장 주무관]

안녕하세요.

[기자]

광명동물에서 하는 와인 페스티벌이 벌써 5회째라고요.

[최정욱 / 광명와인동굴 와인연구소장]

광명동굴은 유료화 재개장하는 2015년부터 한국의 와인들만 집산해서 소개하고 있으면서 매년 한국와인페스티벌을 열어 왔습니다. 금년이 5회째가 됩니다.

[기자]

보통 동굴하고 와인하고 어떤 관계일까 궁금하신 분이 많은데 광명동물하고 와인은 어떤 관계입니까?

[최정욱 / 광명와인동굴 와인연구소장]

서양에서 동굴은 지하 샐러라고 해서 와인을 포함한 발효음식 숙성에 가장 적합하다라고 돼 있거든요. 그래서 광명동굴도 초창기부터 와인숙성을 계속해 왔고요. 동굴과 지하는 와인 숙성의 가장 좋은 곳이기 때문에 광명동굴 하면 와인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기자]

잘 알려진 와인 페스티벌 5회째가 되고 있는데 그렇다면 이번에 3일간 진행된 와인페스티벌에서 무엇을 즐길 수 있을지 이야기를 해 주시죠.

[최정욱 / 광명와인동굴 와인연구소장]

우리나라에 와인이 생산되는지조차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우리나라에는 굉장히 많은 종류의 와인이 생산되고 있고요. 3일 동안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150종의 와인을 오셔서 시음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체험도 있고 음식과도 매칭이 되고 있는데 특별히 금년에는 순대하고 와인하고 매칭을 해 봤거든요. 오셔서 즐기시면 좋겠습니다.

[기자]

많은 분들이 궁금한 게 비용도 궁금할 겁니다. 어떻게 체험할 때 비용이 들어가는지?

[인터뷰]

대부분의 체험과 입장은 저희가 무료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선사업의 1000원 정도씩이나 그 이상 기증하시면 무료로 글라스를 드리고요. 와인을 전체적으로 다 시음하실 수 있습니다.

[기자]

체험도 중요하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와인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 와인이 어떤 게 좋은 거냐, 특히 여기 와서 저도 보니까 우리나라 와인은 포도가 아닌 다양한 종류의 과일이 많더라고요.

[최정욱 / 광명와인동굴 와인연구소장]

네, 좋은 와인의 기준이라는것은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상적으로 우리가 접하기 쉬운 와인이 좋은 와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우리나라는 과실을 재배하는 데 굉장히 농민들이 많은 수고와 노고를 쓰고 있거든요. 그래서 그만큼 좋은 과실로 좋은 와인을 만들기 때문에 우리나라 와인이 좋은 와인이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자]

끝으로 3일 동안 즐기실 많은 분들한테 어떻게 하면 재미있게 더 즐길 수 있을지 이야기 한마디 해 주시죠.

[최정욱 / 광명와인동굴 와인연구소장]

말씀하신 대로 우리나라는 다양한 와인이 생산되고 다양한 음식과 매칭할 수 있기 때문에 오셔서 이 와인, 저 와인 다 한 번씩 드셔보시고 우리나라의 길거리푸드라고 하는 순대나 이런 음식들하고 즐겨보시면 굉장히 다채로운 재미있는 행사를 즐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광명동굴로 놀러 오십시오.

[기자]

오늘 함께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최정욱 / 광명와인동굴 와인연구소장]

감사합니다.

[기자]

지금까지 박진형의 출근길 인터뷰였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