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특보] 20일 하루 87명 추가 확진…총 8,652명

사회

연합뉴스TV [뉴스특보] 20일 하루 87명 추가 확진…총 8,652명
  • 송고시간 2020-03-21 10:25:09
[뉴스특보] 20일 하루 87명 추가 확진…총 8,652명

<출연 : 이종훈 시사평론가>

어제(21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두 자릿수를 기록했지만, 대구와 경북 지역 요양병원에선 집단감염이 계속 확인 되고 있습니다.

유럽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면서 우리 방역당국의 역유입 차단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전문가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이종훈 시사평론가 어서 오세요.

<질문 1> 그제(20일) 하루 국내에서 87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신규 확진자 수는 다시 두 자릿수로 내려갔습니다. 하지만 해외유입 확진자 계속 확인되고 있는데요. 방역 당국에선 국내 방역과 동시에 해외 역유입을 차단하는 게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죠?

<질문 2> 어제 기준으로 전세계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24만5천명에 육박하고 있고, 사망자는 1만명을 넘어섰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보다 누적 확진자가 많은 국가는 얼마나 됩니까?

<질문 3> 특히 이탈리아는 하루 사이 627명이 숨지고 확진자는 6천 명 가까이 증가해 최대 증가 폭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중국 밖이 더 위험하다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는데, 현 추세를 어떻게 보고 계세요?

<질문 4> 미국 상황도 심상치 않습니다. 확진자가 하루 사이에 4,600명 이상 늘어나면서 1만3,000명을 넘어섰습니다. 캘리포니아에선 '자택 대피령'이 내려졌다고 합니다. 자택 대피 명령에 버금가는 것으로 풀이되는데, 어느 정도 수준인가요?

<질문 5> 미국은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서 북쪽 캐나다에 이어서 남쪽 멕시코와의 국경도 폐쇄하기로 했습니다. 뉴욕주는 거의 모든 사업장에 재택근무 명령을 내렸다고 해요. 국가 차원의 봉쇄까지 이뤄지리라 보세요? 만약 이뤄진다면 경제 등 그 파장이 적지 않을 것 같은데요?

<질문 6> 올림픽 성화가 일본에 도착했는데 좀처럼 올림픽 분위기가 달아오르지 않고 있습니다. 일본올림픽위원회 내부에서도 연기론이 나왔고 IOC는 다른 시나리오 검토에 들어갔습니다. 대회 취소냐, 연기 혹은 무관중이냐, 어디에 무게가 실리세요?

<질문 7> 한국과 미국이 600억 달러(약 77조 원) 규모의 통화스와프 계약을 전격 체결했습니다. 외환 당국은 이를 통해 조달한 달러화를 바로 시중에 공급할 예정인데요. 어떤 의미가 있는지, 시장 안전판을 강화하는데 효과가 있을까요?

<질문 8> 코로나 사태로 재난기본소득 등 현금성 지원방안이 관심을 끄는 가운데, 청와대가 지방자치단체 상대로 상황 파악에 나서 주목되는데요. 특히 지원 대상을 놓고 찬반 의견이 엇갈리는데, 현 시점에 뭐가 맞다고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