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대통령 "한국판 뉴딜, 선도국가로 대전환"

정치

연합뉴스TV 문대통령 "한국판 뉴딜, 선도국가로 대전환"
  • 송고시간 2020-07-14 17:10:06
문대통령 "한국판 뉴딜, 선도국가로 대전환"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국민 보고대회를 열어 한국판 뉴딜의 구상과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이 선도국가를 향한 "대한민국의 대전환 선언"이라며 국가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성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이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대전환'의 선언이라고 규정했습니다.

그러면서 대전환을 위한 국가발전 전략이 담긴 한국판 뉴딜의 청사진을 공개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탄소의존 경제에서 저탄소 경제로, 불평등 사회에서 포용 사회로 대한민국을 근본적으로 바꾸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입니다."

이어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두 축으로 한 한국판 뉴딜의 설계도를 제시했습니다.

사회·경제·교육·의료 등 삶의 전 분야에서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강화되는 국제 환경규제 속에서 산업경쟁력을 높인다는 구상입니다.

이를 위한 전제 조건으로는 튼튼한 고용·사회안전망을 내걸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한국판 뉴딜은 대한민국의 새로운 사회계약입니다. 이번의 코로나 위기를 오히려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고 불평등을 줄이는 계기로 삼겠습니다."

문 대통령은 데이터 댐과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등 한국판 뉴딜의 10대 대표사업을 소개하고 전례없는 재정 투입 계획을 밝혔습니다.

2025년까지 국고 114조원 등 160조원을 투입해 190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 낸다는 계획입니다.

<문재인 / 대통령> "우리 정부 임기 안에 국민들께서 직접 눈으로 변화를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 정부를 넘어 다음 정부로 이어지고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선도국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한국판 뉴딜의 성공에 모두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연합뉴스TV 성승환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